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학원비 부담되시죠?… 무료 교육용 앱 활용하세요

킨더가튼부터 고등학교까지
영어·과학·역사·아트 등 다양

수학은 기본적 수학 개념을
재미를 통해 쉽게 이해시켜


미국 가정에서 자녀 양육과 교육에 드는 평균 비용은 18%다. 식비가 차지하는 비용 1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 식비를 줄여도 교육비를 줄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가계에 부담이 되는 학원이나 튜터 대신 이런 모바일 기기들을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교육관련 앱과 웹사이트는 수학이다.

무료로 연산 문제지를 프린트해 매일 풀어볼 수 있고 주관식 수학문제인 워드 플라블럼도 무료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교육비 부담 없이 꾸준히 자녀를 학습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교육 앱과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력과 자녀가 매일 로그인해서 풀 수 있도록 돕는 열정이다.



학습 위한 웹사이트

학원 대신 엄마표 학습을 선택한 아이들을 위한 유익한 무료 학습 웹사이트가 넘친다. 타이핑은 물론, 수학 주관식 문제 풀이, 연산 연습지, 리딩, 독해 연습 등 다양하다. 아이에게 맞는 학습 웹사이트를 분야별로 한 개씩 정해 북마크를 해둔다. 수학 경우 매일 프린트해서 풀거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분량을 꾸준히 푸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표 학습으로 인기 있는 학습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스타폴스 www.starfalls.com

킨더가튼부터 2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추천하는 영어 사이트로 초등학교 저학년 파닉스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사이트다. 알파벳 발음부터 시작해 단어, 문장 읽기를 재밌게 익힐 수 있고 수학 연습지도 있다.

▶칸아카데미 www.khanacademy.org

킨더가튼부터 고등학교까지 수학, 과학, 컴퓨터, 역사, 아트, 경제 등 다양한 과목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사이트다. 최근 칼리지보드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개정 SAT에 대한 정보와 칼리지보드의 연습 문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요즘 부각되고 있는 코딩 강의도 무료로 제공해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저장도 할 수 있다.

▶비스타 www.beestar.org

1학년부터 8학년까지 학년별 커리큘럼에 맞춰 일주일에 2번 테스트할 수 있다. 수학은 무료이지만 영어, 사회, 과학, 단어, 기프트 매스는 유료다. 등록하면 테스트마다 걸린 시간, 점수, 미 전역 테스트 참가자 평균 점수, 상위권 점수 등 분석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속도, 정확성 등에 따라 메달 받은 미 전역 참가자 리스트도 올라와 있다.

▶매스드릴스 www. math-drills.com

교사들이 클래스에서 수학의 기초를 연습시키기 위해 연습지로 사용할 만큼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알지브라, 소수, 분수, 지오메트리, 그래프, 통계 등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폭넓은 연습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학교 수업 복습, 방학 동안 수학 선행, 연산 연습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제를 풀다가 틀리면 바로 정답과 설명을 제공해 혼자서 풀어나갈 수 있다.

▶북어드벤처 www.bookadventure.com

킨더가튼부터 8학년까지 대상으로 무료 리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8000권 이상의 책에 대한 독해 퀴즈를 풀 수 있다. 학부모 섹션에 들어가면 칼데콧, 뉴베리 등 다양한 수상 도서리스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여름방학을 위한 필수 도서목록, 닥터 수스 책 목록, 퀴즈 탑 도서 목록 등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댄스 매트 타이핑 www.bbc.co.uk/schools/typing/

영국방송 BBC에서 제공하는 댄스 매트 타이핑 사이트는 키보드를 터치하면서 자연스럽게 단어 타이핑 연습을 할 수 있다. 저학년 타이핑 연습을 위해 학교에서 추천하는 사이트다. 레벨 1부터 4까지 있어 기초부터 차근차근 타이핑을 연습할 수 있다.

베스트 수학 앱

숙제를 보충하기 위한 문제집, 수학 기본 개념 이해를 위한 읽기 등 다양한 수학 학습에 지쳤다면 매스 앱이 있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수학 앱은 재미와 함께 기본 수학 개념을 쉽게 이해시킨다.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 받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공통학습기준인 커먼코어 스탠더드로 바뀌면서 기본 사칙연산이 필요 없는 듯하다. 하지만 주관식 문제풀이를 잘해도 사칙연산이 정확하지 않으면 연산 실수로 틀리기 쉽다.

사칙연산을 정확하게 잘 푼다면 다음은 주관식 문제인 워드 플라블럼에 집중해야 한다. 기본 수학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 풀이와 증명에 능숙해져야 하며 적용 또한 할 수 있어야 한다.

▶매스 트레이닝 포 키즈(Math Training for Kids)

기본 사칙연산을 3개의 레벨로 연습할 수 있다. 사칙연산 기초를 충분히 다질 수 있는 앱. 3세 이상. 안드로이드 무료, 아이폰과 아이패드 99센트.

▶아인슈타인 매스 아카데미(Einstein Math Academy)

덧셈이나 뺄셈을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숫자와 심볼로 자연스럽게 수학 개념을 가르친다. 초등학생은 사칙연산을 연습할 수 있다. 3세 이상. 안드로이드 무료.

▶키즈 매스(Kids Math)

총 8개 레벨로 각 레벨마다 10개 문제가 있고 문제당 30초 안에 풀면 리워드가 있다. 매번 문제가 바뀌는 것이 장점이다. 3세~5세. 안드로이드 무료.

▶매스매티어(Mathmatee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전문 사이트인 애폴리셔(Appolicious)가 선정한 베스트 앱으로 창의력과 수학학습이 결합됐다. 우주에 쏘아 올릴 로켓을 만들기 위해서 패턴, 도형, 시간, 나누기 등 다양한 수학문제 풀이를 마쳐야 한다. 3세~6세. 아이폰과 아이패드 99센트.

▶피터 피그스 머니 코인 카운터(Peter Pig's Money Coin Counter)

비자카드사가 개발한 앱으로 동전을 세고, 나누고, 가치를 아는 문제를 풀면 돈을 저축할 수 있다. 피터 피그(저금통)가 지폐와 동전에 관한 정보도 읽어준다. 4세~7세. 안드로이드 무료.

▶마블 매스 주니어(Marble Math Junior)

숫자를 모으면서 문제를 풀고 구슬 미로를 찾으면서 보너스를 받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 앱. 3개의 레벨과 16개 구슬 미로가 있다. 5세~8세. 아이폰과 아이패드 1.99달러.

▶렛츠 두 더 매스(Let's Do the Math)

덧셈과 뺄셈 중심의 50개 주관식 문제를 풀 수 있는 워드 플라블럼 전용 앱. 플래시 카드 혹은 퍼즐 시리즈를 통해 수학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다. 6세 이상. 안드로이드 무료.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