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교육 칼럼]대학 입시 전형 이해하기1

조 김 T&B학원 원장

미국 대학 입학 전형은 지원 마감 날짜와 결과 통보 날짜, 합격시 반드시 입학해야 하는지 여부(commitment to attend the school) 에 따라 Early Action, Early Decision, Rolling Admission, Regular Decision 등으로 크게 나누어 진다. 지원할 대학 목록과 함께 개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추어 올바른 전형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것은 대학 입학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라 할수 있다.

◇Early Decision(ED): 지원서와 모든 관련 서류들을 11월 초까지(보통 11월 1~15일) 제출해야 하며, 12월 중에 합격 여부 결과를 통보 받게 된다. ED 전형은 한 학교를 자신의 첫번째 선택으로 분명하게 결정한 학생을 위한 전형으로 오직 한 ED 학교에만 지원 가능하며 합격할 경우 타학교에 제출한 원서를 철회하고 해당 학교에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ED 지원마감이 11월 초이므로 지원자의 11학년 성적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마감일이 지난 후에 12학년 1학기 성적도 제출 요구를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적지 않은 경우에서 합격을 허락한 대학들이 합격자의 12학년 성적이 좋지 않을 경우 합격 취소 통보를 하기 때문이다. ED 전형으로 지원한 경우 학교가 제공하는 재정보조를 받아들여야 하므로 만약 더 나은 재정보조를 찾으려고 한다면 ED 전형 지원을 재고해야 한다.

◇Early Decision II( EDII ): 몇몇 학교들은 지원자들에게 두 종류의 ED 날짜를 제공한다. ED II 지원 마감일은 1월 1일에서 2월 1일 사이이며 합격 여부는 보통 3월 중에 통보한다. ED II는 ED I과 마찬가지로 한 학교를 최우선 선택 학교로 결정하고 지원할 학생들을 위한 전형으로 마감날짜와 일반전형에 가깝다. 해당 학교를 최우선 학교로 결정했으나 ED I 지원마감인 11월 초까지 준비가 되지 않은 지원자나 다른 ED 전형에 지원했으나 입학 허가를 받지 못한 지원자들을 위한 전형인데 합격시 반드시 등록해야한다. Bowdoin College, Tufts University, and Pomona College 등이 ED II 전형을 두고 있다.

◇Early Action (EA): 전형 마감일은 11월 초(보통 11월 1~15일 경이나 일부 학교들은 10월 중반인 경우도 있다)이며 결과 통보는 보통 12월 중에 받는다. ED 전형과 달리 여러 학교에 지원이 가능하며 합격시 반드시 등록할 의무가 따르지 않는다. EA 전형을 최우선 학교는 아니지만 자신이 가고 싶은 학교 중의 하나로 선택하기로 결정했고, 지원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됐지만 합격했을 경우 해당 학교에 등록할 의무는 원하지 않는 지원자들이 고려할 전형이다. University of Chicago, Notre Dame, Georgetown, MIT 등의 학교에 EA 전형 지원을 할 수 있다.



◇Single-Choice Early Action(SCEA): 지원 마감일은 11월 1~15일이며 합격 여부는 12월 중에 통보한다. Restrictive Early Action으로도 알려져 있는 전형이다. SCEA는 학생이 SCEA로 지원한 학교로부터 입학 여부의 결과를 통보받기 전까지 다른 ED 학교나 EA 학교에 지원할 수 없다. 하지만 합격후 반드시 등록할 필요는 없다. SCEA 정책상 공립이나 주립대에 EA 지원이 가능하다.

▷문의: 703-425-9687, tandbeducation@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