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컴퓨터가 스스로 문제 해결…머신러닝, 5년내 세상 바꿔"

슈미트 회장 한국 강연
미래 예측 기술도 나올 것
'모바일 온리'는 계속 유효

"만약 지금 내게 5000달러와 노트북 한 대만 있다면…. 난 5000달러를 모두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컴퓨터학습)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쏟아 붓겠다. 돈이 좀 부족할 수도 있다. 그래도 소프트웨어부터 만들어야 한다. 투자는 나중에 받으면 된다." 구글을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으로 키운 그는 '머신러닝' 기술에 푹 빠져 있었다. 마치 대학을 갓 졸업한 25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돌아간 듯 했다. 그는 29일 한국 스타트업 관계자 200여 명 앞에서 강연한 에릭 슈미트(60) 알파벳(구글 지주회사) 회장이다.

주제는 '스타트업의 미래와 글로벌 전략'이었다. 하지만 슈미트 회장의 입에선 머신러닝이란 단어가 자주 나왔다.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해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기술이 머신러닝이다. 슈미트 회장은 "왜 꼭 사람이 차를 운전해야 하나? 컴퓨터가 여러분보다 시력도 좋고 판단도 빠르다. 병원 의사보다 컴퓨터가 결과 판독을 더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년 뒤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 항상 생각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그는 5년 전 '모바일 퍼스트'를 외쳤다.

지난해부턴 '모바일 온리'를 강조하고 있다. 슈미트 회장은 "모바일 온리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앞으로 5년 뒤엔 머신러닝이 모든 산업에 적용될 것"이라며 "구글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만 100개가 넘는다"고 소개했다.



한국의 산업계 화두인 창업에 대해 그는 "살아보니 작은 조직이 세상을 바꾼다"며 "한국은 소수 대기업이 잘하고 있지만 아주 작은 기업들이 대기업을 압박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생은 짧다"며 "실패해야 성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니 창업에 나서라"고 조언했다. 또 그는 글로벌 차량 공유 기업인 '우버'에 대해 "과거엔 구글.페이스북이 대세였다면 이젠 우버가 대히트"라며 "우버 창업자 트래비스 칼라닉은 자신의 꿈을 팔러 다녔다"고 말했다.

그의 다른 키워드는 '아시아 중산층'에 맞춰졌다. 슈미트 회장은 "지금 중국.인도.인도네시아에 있는 수십억 명의 빈곤층이 10~15년 후엔 중산층이 될 것"이라며 "(이들이) 세상에 엄청난 부를 창출할 텐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련·박유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