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4인 가족 소득, 8만 7200달러 미만 땐 수혜

불체자는 드림액트 장학금 별도로 신청해야
연소득 10만 달러 이상은 중산층 장학금 지원

UC와 캘스테이트 지원서가 이달로 마감되는 가운데 학자금 지원서 접수 준비도 해야 할 때다. 학생들의 대부분이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지원하는 학자금을 받고 있다. 연방정부가 지원하는 무상 학자금은 펠그랜트(Pell Grant),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 받는 학자금은 캘그랜트(Cal Grant)로 분류된다. 캘그랜트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다. 특히 저소득층 외에 중산층용 그랜트와 불법체류 학생도 지원하고 있는 만큼 해당자는 필요한 서류를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

가주 학생들의 학자금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가주학자금위원회(CSAC)의 강태화(사진) 프로그램 매니저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서류 작성하는 법이나 마감일조차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중산층 장학금도 아직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는 꼭 지원해 정부에서 주는 무상 학자금 혜택을 받을 것"을 강조했다. 강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입 지원서를 작성하고 있는 한인 학생과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알아봤다.

▶신청 자격은?

"무료 연방학자금지원서(FAFSA) 신청이 가능한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이어야 한다. 또 가주 드림액트 신청서(AB540) 작성이 가능한 불법체류 학생이다. FAFSA신청을 한 학생은 자동적으로 가주학자금위원회(CSAC)에 그랜트 신청서가 접수되나 AB540에 해당하는 학생은 CSAC에 관련 신청서를 별도로 접수해야 한다."



▶적용되는 소득 수준은?

"캘그랜트는 신청자격 이외에도 가족의 구성원과 소득, 학생의 자산에 따라서 결정된다. 캘그랜트 A와 C를 부양 가족자로 신청할 경우 적용되는 연소득은 2인 가족 기준으로 7만8300달러, 4인 가족은 8만7200달러 미만이다. 캘그랜트 B 신청자는 2인 가족이 3만6600달러, 4인 가족이 4만5800달러를 넘지 않으면 받을 수 있다." 캘그랜트를 지원하는 학생이 부모의 부양 가족은 아니지만 배우자가 있다면 캘그랜트 A, B와 C 신청시 적용되는 소득기준은 1인 가족 기준으로 3만2000달러(2인시 3만6600달러)가 된다. 또 배우자 외에 부양자가 있을 경우 연소득 6만7500달러까지, 결혼했으나 자녀가 없으면 연소득 3만2100달러까지 신청할 수 있다.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

"지난 2014-15학년도에 지불한 캘그랜트 A의 최대 보조 금액은 UC의 경우 1만2240달러, 캘스테이트의 경우 5472달러, 사립대 지원시 9084달러다. 지원자는 성적(GPA)이 3.0이상 이어야 한다. 대학 학점 기준으로는 2.4점이다. 캘그랜트 B는 첫해 학비 외에 생활비로 1656달러를 지원한다. 또한 4년제로 편입시에도 적용된다. 캘그랜트 C는 교재 구입 등으로 최고 547달러까지 지원받는다. 커뮤니티 칼리지 외에 다른 학교를 다닐 경우 최고 2462달러의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부터 바뀐 규정은?

"성적표는 직접 접수하지 않아도 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학생이 직접 고교 성적을 3월 2일까지 접수해야 그랜트를 받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성적표 접수일을 놓쳐 그랜트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았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학교에서 직접 발송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성적표를 보내지 않아도 된다."

▶지원서 마감일은 언제인가?

"내년 1월부터 시작해 3월 2일까지 마감한다. 일찍 접수할수록 필요한 서류를 빨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다."

장연화 기자

캘그랜트를 확인하려면

가주학자금위원회(CSAC)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개인이 받는 캘그랜트 내역을 한눈에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를 옮기거나 다른 대학으로 편입할 때도 손쉽게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지원자는 캘그랜트로 받는 학자금 내역을 대학에 보고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자칫 대학에서 주는 학자금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 또 캘그랜트 역시 매년 갱신해야 지원이 계속된다.

▶www.webgrants4students.org

◆ 캘그랜트 종류

A= 4년제 대학 등록금과 수업료를 보조한다. 고교 성적이 3.0 이상 되어야 한다.

B= 생활 보조비로서 대학 2년차부터 받을수 있다. 성적은 2.0 이상 유지 해야 한다.

C= 기술 전문학교 진학시 자료비와 공구비 등을 보조한다.

◇중산층 장학금은

연소득 15만 달러 미만 가정의 자녀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UC계열 캠퍼스에 재학중인 학생은 최고 1450달러까지, 캘스테이트 계열 캠퍼스 재학생들은 최고 650달러까지의 학비 보조금(그랜트)를 받을 수 있다. 해당자는 지난해 연방무료학자금신청서(FAFSA)를 작성해 접수한 학생이어야 한다. 신청자 가정의 연수입이 10만 달러 미만일 경우 학비의 최대 20~30%까지, 연수입이 10만 달러 이상 15만 달러 미만일 경우 학비의 10~20%를 지원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재정상태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