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 공격에 ‘빅4’ CEO, 반(反)독점법 위반 일제히 부인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가 29일(현지시간) 하원 법사위 반독점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청문회에는 애플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거대 IT기업 CEO들이 모두 참석해 반독점법 위반 의혹을 부인했다. [AP]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애플과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 거대 정보기술(IT)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29일(현지시간) 마국 하원 법사위원회 반독점소위 청문회에 출석해 반(反)독점법 위반 의혹을 일제히 부인하고 나섰다. 시총 합계 5조달러(약 6000조원), 연매출 7730억달러(918조5559억원)에 달하는 이른바 ‘빅4’의 CEO가 한꺼번에 청문회에 출석한 건 처음이다. 청문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화상회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날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팀 쿡 애플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는 청문회에서 이들이 기업 경쟁을 저해했다는 각종 의혹에 대한 의원들의 추궁을 반박했다.

공세의 포문을 연 것은 데이비드 시실린 반독점소위 위원장이었다. 시실린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이들은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억압적인 계약을 강요하면서 자신들에게 의존하는 개인과 기업체로부터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면서 “이들은 기업가 정신을 위축시키고 일자리를 파괴하며 가격을 치솟게하고 품질을 저하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빅4’를 “온라인 경제의 황제들”이라고 칭하면서 “우리는 온라인 경제의 황제들에게 무릎을 꿇지 않을 것”이라며 강공을 예고했다.

이날 의원들은 애플의 경우 과도한 수수료 등 앱스토어 운영 방식을, 아마존은 경쟁 제품 출시 관행, 구글은 검색 광고 시장 지배력, 그리고 페이스북에는 인스타그램 등 인수 관행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빅4 CEO는 시장 경쟁 논리를 훼손하는 행위를 했다는 의혹을 부정하며 의원들의 공세에 맞섰다. 오히려 이들은 자신들이 시장 참여의 기회를 넓히는 데 노력하고 있으며, 정치적 중립을 유지하고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데 회사 운영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해명했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는 “(아마존이 참여하고 있는) 소매시장이 경쟁적이며, 복수의 ‘승자’를 위한 공간이 충분히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나는 아마존이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기업이든, 정부기관이든, 비영리기구든, 모든 대형 조직을 조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페이스북이 광고 시장과 개인메시지 서비스를 놓고 아마존과 구글 등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역사는 우리가 계속 혁신하지 않으면 누군가 오늘날 이 곳의 모든 회사를 대체할 것”이라고 맞섰다. 이 자리에서 저커버그는 제럴드 내들러 법사위원장 등이 2012년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와 관련, 당시 경쟁사로 부상하고 있던 인스타그램의 위협을 원천 봉쇄하기 위한 행위었다고 지적하자 “인수 당시 인스타그램은 성공이 보장된 회사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팀 쿡 애플 CEO는 앱 스토어 운영과 관련 오히려 애플이 개발자들의 시장 참여를 도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애플이 문지기라면, 우리가 한 것은 문을 더 활짝 연 것”이라면서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많은 앱을 유치하기 위해서 그들(개발자)을 막아서면 안되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를 향해서는 구글이 경쟁업체에게 다각적 공격을 감행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피차이 CEO는 시실린 위원장이 인터넷 방문자가 너무 많다는 이유로 구글이 한 인터넷 사이트를 ‘끝장내자’고 결정했다는 한 내부 메모를 제시하자 “우리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에만 정말 집중하고 있다”며 방어했다.

balm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