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한국 실종자 해상서 총격 후 불태워…한국 정부 “만행 규탄”


북한 해역에서 사살된 한국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북한 해역에서 사살된 한국 공무원이 탑승했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북한군이 서해상 남북 접경지역에서 실종된 한국 측 공무원을 북측 해상에서 사살한 뒤 시신을 불에 태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의 행위를 만행으로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군 당국은 24일 47살의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선 공무원 A씨가 서해 남북간 접경 북한 측 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뒤 불에 태워졌다고 밝혔습니다.

24일 군 당국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1일 한국 측 해역인 소연평도 남방 2km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22일 오후 3시 30분쯤 북한 수산사업소 선박에 의해 북한 측 수역인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발견됐습니다.

발견 당시 A씨는 구명조끼를 입고 부유물에 올라탄 채 기진맥진한 상태였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북한 측 선원이 방독면과 방호복을 착용하고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A씨로부터 월북 진술을 들은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6시간이 지난 오후 9시 40분쯤 북한군이 단속정을 타고 와 A씨에게 총격을 가했고, 총격 직전에 해군 계통의 ‘상부 지시’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북한군은 이어 오후 10시 11분쯤 자기 측 해상에서 시신에 기름을 부어 불태웠으며, 이런 정황은 연평도 감시장비에서 관측된 북한 측 해상의 ‘불빛’으로도 확인했다고 한국 군 당국은 설명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의 이 같은 설명은 감청장비 등 각종 시긴트 즉, 신호정보 수집 수단들을 통해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23일 오후 4시 45분 유엔사령부를 통해 북한 측에 전통문을 보내 실종 사실을 통보하고 이와 관련한 답변을 요구했습니다.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24일 국방부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북한의 행위를 강력 규탄했습니다.

[녹취: 안영호 작전본부장] “우리 군은 북한의 이러한 만행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해명과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촉구한다. 아울러,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저지른 만행에 따른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엄중히 경고한다”

청와대도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조치를 강력 촉구했습니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사무처장은 24일 NSC 상임위원회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할 의사도 없는 한국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북한군의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실종 당일인 21일 A씨는 어업지도선을 타고 해상 근무를 하다가 점심시간인 오전 11시 30분께 선내에 신발만 남겨둔 채 모습을 감춰 다른 선원들이 해경에 실종 신고를 했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A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A씨가 구명조끼를 입은 채로 부유물에 올라타 북한 측 해역에서 발견이 된 점과 선박에 신발을 벗어두고 간 점, 북한 측 발견 당시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이 식별됐기 때문이라는 게 군 당국의 설명입니다.

북한이 국경을 넘어 온 한국 국민에 대해 일단 조사 후 처리해 온 기존 방식과 사뭇 다른 이번 행태에 대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과민한 대응 과정에서 나온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박형중 박사는 북한이 지난 7월 월북한 개성 출신 탈북민에 대해 신종 코로나 확진자로 의심된다며 월북민을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전방 군 부대 간부들을 처벌한 사건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형중 박사] “북-중 국경지역에서 월경자에 대해서 총격하라는 지시는 이미 한 달 사이에 발령돼 있었거든요. 그 다음에 저번에 개성으로 간 탈북자 같은 경우엔 그것 때문에 정치국 회의까지 연 것을 보면 북한 당국은 국경 봉쇄 문제에 대해서 히스테리 비슷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아요.”

이번 사건은 또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 결렬 이후의 장기 교착 상태를 풀어보려는 한국 정부의 노력에 큰 악재가 될 전망입니다.

특히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이번 사건이 알려지기 바로 전날인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 종전 선언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는데 북한에 대한 국내외 여론 악화가 불가피해지면서 추진력을 갖기 힘들 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입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북한이 만약 아무런 반응이 없다든지 적반하장으로 한국 정부를 비난하면 걷잡을 수 없이 간다고 판단되고요. 근데 이미 한국 정부 입장은 국방부 발표에 나와 있네요. 현 한국 정부 들어서서 만행이라는 얘기는 처음 나왔거든요. 그럴만큼 강력한 입장이라고 생각이 되고 한국 정부도 이 입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라는 거고요.”

한편 한국 통일부는 24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북한 측과 연락할 수단이 없는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북한이 지난 6월 한국 내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며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차단하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데 따른 겁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