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김정은, ‘한국 국민 사살’ 이례적 공식 사과…시신 훼손은 부인


25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살해된 사건에 대해 한국 측에 공식 사과한 소식이 나오고 있다.
25일 한국 서울역에 설치된 TV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살해된 사건에 대해 한국 측에 공식 사과한 소식이 나오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한반도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한국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살해된 사건에 대해 이례적으로 한국 측에 공식 사과했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북한군이 시신을 불에 태웠다는 한국 군 당국의 발표를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5일 북한 통일전선부 명의로 한국 측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최근 한국의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을 북한군이 총격 살해한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서훈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북한 측 통지문 전문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서훈 실장] “국무위원장 김정은 동지는 가뜩이나 악성 비루스 병마의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하라고 하시었습니다.”

김 위원장의 공식 사과는 한국의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을 받아 살해되고 그 시신이 훼손됐다는 한국 군 당국의 발표가 있은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으로 매우 이례적입니다.

통지문에는 김 위원장의 사과 입장과 별도로 북한 지도부의 입장도 들어 있었습니다.

통지문은 북한 지도부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발생했다고 평하면서, 이 같은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고 단속 과정에 실수나 오해가 없도록 해상에서의 단속 취급 전 과정을 수록하는 체계를 세우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런 유감스러운 사건 때문에 최근 적게나마 쌓아온 남북간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필요한 안전대책 강구를 거듭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한국 정부는 24일 이번 사건을 반인륜적 행위로 규정하고 북한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지도부의 신속한 공식 사과는 이 사건이 남북관계는 물론 국제사회 여론에 미칠 파장을 고려한 조치라는 분석입니다.

민간 연구기관인 한국 국가전략연구원 신범철 외교안보센터장입니다.

[녹취: 신범철 센터장] “한국 내 뿐만 아니라 국제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는 그런 상황에서 위기 의식을 느꼈다고 봐요. 김정은이 나름대로는 보통국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잖아요. 그런데 시신 훼손이라는 부분이 국제 여론에 상당히 안 좋게 반영됐다는 보고를 받았을 것으로 보이고 그 점과 관련해서 상황관리를 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봐요.”

북한은 통지문에 자신들이 조사한 이번 사건의 경위도 설명했습니다.

통지문에 따르면 북한군은 지난 22일 저녁 황해남도 강령군 금동리 인근 북한 영해에서 ‘정체불명 남자 1명을 발견했다’는 수산사업소 부업서의 신고를 받고 출동했습니다.

북한은 “부유물을 타고 불법 침입한 자에게 80m까지 접근해 신분 확인을 요구했으나, 처음 한 두 번은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 계속 답변하지 않았다”며 “계속 함구하고 불응해 2발의 공포탄을 쏘자 정체불명의 대상이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군인들의 진술에 의하면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쓰려는 듯한 행동을 하는 것도 보았다고 한다”며 “정장의 결심에 따라 해상경계근무 규정이 승인한 행동준칙에 따라 10여 발의 총탄으로 사격했고, 이 때의 거리는 40∼50m였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사격 후 아무 움직임도, 소리도 없어 10여m까지 접근해 확인 수색했으나 정체불명의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고,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됐다”며 “군인들은 불법 침입자가 사살된 것으로 판단했고, 침입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은 비상방역 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이번 사건에 대해 ‘만행’ 등의 표현을 쓴 데 대해 “불경스럽고 대결적 색채가 깊은 표현을 쓴 데 대해 커다란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의 이 같은 설명은 한국 군 당국의 발표 내용과 다른 부분이 많아 논란이 예상됩니다.

특히 북한은 ‘시신을 불에 태워 훼손했다’는 한국 군 당국의 발표 내용을 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한국 군의 첩보를 종합해 판단한 결과와 일부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해서 조사와 파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 사건과 관련한 북한과의 대화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장관] “우선 남북간 대화와 관계 복원 이런 과정을 통해서 구체화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북간 대화와 접촉이 이뤄지면 이런 문제들에 대한 재발 방지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치들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한편 한국 국가정보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사전에 보고를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오후 정보위 비공개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판단이나 근거가 있다기보다 전체적으로 그런 것이 아니겠냐는 박지원 국정원장의 언급이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국정원은 북한 측의 통지문에 대해 “근래 서해교전 이후로 북한에서 이렇게 사과의 뜻을 표현한 적이 없었는데 미안하다고 사과 표시를 한 건 표현 수위나 서술 방법 등으로 봤을 때 상당히 이례적이고 또 진솔하게 사과하지 않았나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