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한항공 국제선 탑승객 코로나 백신 접종 의무화 검토

대변인, “한국 정부와 논의 중”

대신 자가격리 면해 줄지 관심

코로나 백신의 보급이 가시권에 들어온 가운데 대한항공이 국제선 승객에게 탑승 전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사는 현재 한국 정부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캐나다에서의 백신 접종이 완료되기 전에 이 조치가 실행될 지와 한국 정부가 접종자에 한해 2주간 자가격리를 면해 줄지 등에 관심이 모아진다. 호주, 뉴질랜드 국적기 항공사도 비슷한 조치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대한항공 해외담당 질 정(Jill Chung) 대변인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국제선 항공기 탑승 전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을 의무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정부가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 의무를 대신할 새 방법으로 백신 접종을 들여다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한국 정부가 코로나 백신 보급이 전 세계에 보편화되기 전에라도 항공기 탑승객에게 우선 적용함으로써 국경 개방을 앞당길 수 있는지 검토 중에 있다는 뜻이 된다. 한국 정부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해외 입국자의 2주간 자가격리 의무가 국제 비즈니스와 자국의 여행업에 치명적 타격이 되고 있음에도 해외 발 감염자에 의한 국내 전파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왔다.



따라서 2주간의 격리 조치를 대신해 해외 감염자의 입국을 미리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선별 방법을 찾는 것이 코로나 사태 초기부터 각국의 고심거리다. 이에 대해 세계 몇 개 나라에서는 특정 국가에 한해 입국 시 코로나19 감염 음성 판정서를 제출하게 함으로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등 자구책을 시도해왔다. 최근 하와이 주지사가 캐나다, 한국, 대만인에 한해 이런 조처를 취한 것이 한 사례다.



입국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은 이런 국경 개방 노력의 연장선에 있다. 호주와 뉴질랜드도 이 방법을 적극 들여다보고 있다. 호주 국적기 퀀터즈(Quantas) 항공 앨란 조이스(Alan Joyce) 회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백신이 보편화되면 “국제선 출입국 승객들을 대상으로 탑승 전 접종 사실을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방법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입국 시 백신 접종 확인서를 직접 제출하게 하거나 전자 코드를 이용한 국제 접종 사증 등을 발급하는 등 여러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관건은 코로나 백신이 접종자에게 타인으로의 전염성을 없앨 수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 입국자 본인은 접종을 통해 안전해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트릴 수 있다면 지금과 달라지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백신 개발자들은 이 점에 대해 확실한 대답을 내놓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얼마 전 임상시험에 성공한 제약사 모더나의 잭슨 모더나 최고의료책임자(CMO)는 미국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임상시험의 결과는 백신이 접종자 몸에서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막거나 경감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라며 “백신을 맞은 이가 일시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보균한 상태에서 다른 이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막아준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밴쿠버 중앙일보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