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돈·인력 쏟아넣는 공세적 방역으로 승부수

기획: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정책 〈2〉코로나와 전쟁
예산 4000억불 배정
전담요원 10만명 고용

지난 20일 취임한 조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어느 대통령보다도 산적한 문제를 안고 출발한다. 그중에서도 코로나19 퇴치는 단연 새로운 행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다.

미국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수에서 세계 1위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바이든은 마스크 효능과 의료진에 대한 불신을 나타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전문가들의 조언을 수용하는 적극적인 방역을 주장해왔다.

특히 재정적 투입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계획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에 1조9000억 달러 규모의 전염병 억제 및 경기부양 예산안을 제안했다. 1조9000억 달러 중 4000억 달러는 코로나 퇴치에 직접 투입된다. 나머지는 경제 구호 및 주·지방 정부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예산안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00일 이내 1억 회분의 백신 접종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비현실적이라는 회의적인 의견도 많지만,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 소장이 “분명히 실현 가능한 일”이라고 뒷받침하며 힘을 싣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으며 이번 행정부에서도 역할을 이어가게 된 파우치 소장은 기존의 화이자, 모더나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와 존슨앤드존슨의 백신 승인이 수 주 안에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

또한 바이든은 국방물자생산법을 활용해 민간 업체를 통해 백신 접종에 필요한 주사기와 바늘, 유리병 및 각종 장비의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예산안에는 백신 접종과 진단 검사를 확대하고, 백신 접종 장려 및 감염 접촉자 추적을 위한 10만 명의 담당자를 고용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연방 재난관리청(FEMA)에 학교 체육관, 스포츠 센터, 주민 센터와 같은 곳에 연방 정부가 지원하는 지역사회 백신 센터를 설립하도록 지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수천 개의 지역사회 접종 센터를 설립해 접종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취임 이틀째인 오늘(21일)부터 본격 시행될 코로나 억제 정책으로는 코로나 검사 확대, 노동자 보호, 보건 기준 수립 및 재정난을 겪는 노동자 가정을 위한 경제적 구체책미련이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마스크 착용과 관련 행정 명령도 주목해볼 취임 100일 과제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권한이 있는 구역에서 국민에게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연방 소속 건물이나 기차, 비행기를 통한 여행 시 등이 행정명령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지방 정부에 올해 봄까지 마스크 착용 명령을 시행하도록 요청할 계획도 밝혔다. 바이든은 당시 “이것이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며 “이것은 생명을 구하는 일에 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경제 구호와 관련해국민 1인당 1400달러의 현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의회를 통과해 올해 초부터 지급된 600달러에 더해 총 2000달러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 실업급여 추가 지급, 세입자에 대한 퇴거 및 압류 중단을 오는 9월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