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글로브] '기생충' 이어 '미나리'…2년째 한국어로 빛난 외국어영화상

영화 '기생충'에 이어 '미나리'가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미나리'가 미국 영화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다소 아이러니가 있는 수상이지만, 2년 연속 한국어 영화가 외국어영화상 수상을 이룬 점에서는 쾌거가 아닐 수 없다.

1일 오전(미국 현지시간 2월28일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 비벌리힐스 더 베버리 힐튼 호텔에서 열린 제78회 골든 글로브상 시상식에서 '미나리'(감독 정이삭)가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특별한 여정을 담은 영화다. 제37회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 수상을 기점으로 골든 글로브 외국어영화상 및 미국배우조합상(SAG) 후보에 오르며 전세계 영화제 및 시상식에서 74관왕 157개 노미네이트를 기록했다. 또한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유력 후보작으로 꼽히고 있다.

이 영화에는 한국계 미국인 배우 스티븐 연과 우리나라 배우 한예리, 윤여정 등이 출연했으며 윤여정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사실 '미나리'는 미국 제작사가 제작하고 한국계 미국인 감독이 만든 영화지만, 극중 쓰이는 언어의 50% 이상이 외국어(한국어)인 점 때문에 외국어영화로 분류돼 작품상이나 감독상, 각본상 등 주요 후보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골든글로브 공식 홈페이지 © 뉴스1


지난해 골든글로브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은 같은 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당시 시상식에 참석한 봉준호 감독은 "자막의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멋진 세계 영화 감독들과 후보에 올라 그 자체로 영광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혀 화제가 된 바 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시상자들 및 진행자들은 더 베버리 힐튼 호텔에서 시상식을 진행했고, 수상자들은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드라마 작품상은 '노매드랜드'가 받았고, 드라마 여우주연상은 안드라 데이('The United States vs. Billie Holiday'), 드라마 남우주연상은 채드윅 보스만('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이 받았다.

이어 뮤지컬코미디 작품상은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이 수상했고,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은 로자먼드 파이크('퍼펙트 케어')가,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은 사챠 바론 코헨('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이 받았다.

여우조연상은 '모리타니안'의 조디 포스터, 남우조연상은 '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의 다니엘 칼루야가 받았다.

-다음은 제78회 골든글로브 주요 수상자(작)

◇영화

드라마 작품상_'노매드랜드'
드라마 여우주연상_안드라 데이('The United States vs. Billie Holiday')
드라마 남우주연상_채드윅 보스만('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로자먼드 파이크('퍼펙트 케어')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사챠 바론 코헨('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
여우조연상_조디 포스터('모리타니안')
남우조연상_다니엘 칼루야('주다스 앤 더 블랙 메시아')
장편애니메이션상_'소울'
외국어영화상_'미나리'
감독상_클로이 자오('노매드랜드')
각본상_아론 소킨('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
음악상_'소울'
주제가상_'자기의 앞의 생'
세실 B.드밀 상_제인 폰다

◇TV 시리즈

드라마 작품상_'더 크라운'
드라마 여우주연상_엠마 코린('더 크라운')
드라마 남우주연상_조시 오코너('더 크라운')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시트 크릭'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캐서린 오하라('시트 크릭')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제이슨 서디키스('테드 래소')
미니시리즈 작품상_'퀸스 갬빗'
미니시리즈 여우주연상_안야 테일러 조이('퀸스 갬빗')
미니시리즈 남우주연상_마크 러팔로('아이 노우 디스 머치 이즈 트루')
남우조연상_존 보예가('스몰 액스')
여우조연상_질리언 앤더슨('더 크라운')
캐럴 버넷 상_노먼 레어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