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소수민족 탄압’ 중국 기업 규제하자…中 “강력 규탄”
미국 상무부, 5개 기업 중국내 이슬람 소수민족 인권탄압 의혹
중국 외교부 “필요한 모든 조치로 중국 기업 권리 수호할 것”

[123rf]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중국 외교부는 24일 미국 상무부의 ‘소수민족 탄압 의혹’과 관련된 5개 중국 기업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에 강력 반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필요한 모든 조치로 중국 기업의 합법 권리를 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오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거짓과바탕허위 정보에 바탕을 두고 중국 기업을 제재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장에 강제 노동과 학살이 있다는 것은 '세기의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면화에서 태양광 발전에 이르기까지 인권을 구실로 수단을 가리지 않고 신장의 산업 발전을 짓누르면서 신장 인민의 생존권과 발전권을 해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호신실리콘산업, 신장생산건설병단(XPCC), 신장다 코 뉴에너지, 신장 이스트호프(東方希望) 비철금속, 신장 GCL 뉴에너지머티리얼 등 5개 중국 기업을 미국 기업의 수출 제한 대상 목록에 올렸다.

이 5개 기업은 위구르족 등 중국 내 이슬람 소수민족의 인권 탄압과 강제 노동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미 상무부는 이들 회사와 군 산하 조직인 XPCC가 신장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임의 구금, 강제 노동, 위구르족, 카자흐족 등 이슬람계 소수민족에 대한 첨단 감시 기술과 연루됐다고 주장했다.

이 조치로 인해 이 회사들에 수출하는 미국 기업은 연방정부에서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한다.

아울러 미 상무부는 호신실리콘산업이 생산한 태양광 패널의 핵심 재료 폴리실리콘을 미국 기업이 수입하지 못하는 제재도 부과했다.

블룸버그 등 미국 매체들에 따르면 미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중국 신장의 강제노동을 이유로 이 지역에서 생산한 폴리실리콘에 대한 수입금지를 결정했다.

태양광 패널과 반도체에 들어가는 재료인 폴리실리콘의 세계 공급량의 45%가 중국 신장지역에서, 35%가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나온다.

다만 이날 제재 명단에 오른 중국 회사는 미국과 대규모 거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brunc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