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해군 "백신 미접종자, 군복 벗긴다"

미 해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는 장병들은 강제 퇴역될 것이라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날 미 해군은 성명에서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모든 군 구성원에게 의무화됨에 따라 해군은 보류 중이거나 면제를 승인받지 않은 채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퇴역시키기 위한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성명은 백신을 거부해 강제 퇴역된 사람은 특정 혜택을 잃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올해 앞서 모든 미군에 대한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지만, 백신을 맞길 거부하는 군인에게 어떤 처분이 내려질지 밝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군 관계자들은 관련 질문에 침묵을 지켜왔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140만명의 현역병 중 96.7%가 최소 1회 백신을 접종했고 83.7%는 2차 접종까지 마쳤다고 밝혔다.

AFP는 만약 해군 외에 육군·공군 등도 이와 같은 강경 조치를 취한다면 4만6000명에 달하는 병력이 강제 퇴역될 위험이 있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마감 전에 백신을 접종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해군은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해 왔는데, 그 이유는 단 한 명의 확진자가 전체 선박이나 잠수함을 감염시켜 활동을 중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미 해군은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에서 전체 승조원 중 25% 수준인 115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괌 해군기지에 정박해야 했다.

지금까지 미 해군 중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은 164명이다. 이중 144명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고 나머지 20명은 접종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N 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