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러 병사 통화 녹음파일 공개…"사람 키만큼 쌓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의 자국군 인명피해를 은폐하기 위해 전사자들의 시신을 무더기로 집단매장했다고 우크라이나 정보기관이 주장했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국가보안국(SBU)은 러시아군 병사와 지인 간의 통화를 감청해 얻어냈다는 녹음파일을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문제의 통화에서 러시아군 병사로 보이는 인물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집단매장지에 러시아군 전사자 수천 명의 시신이 "사람 키 높이로 쌓여 있다"고 말했다.

'작전 중 실종'으로 처리된 동료 병사의 여자형제가 직접 확인해 알려준 사실이라는 것이다.

그는 "거기에는 기본적으로 (시신을 모아두는) 일종의 폐기장 같은 게 있다. 그들(전사한 병사)은 서로 겹친 채 쌓여있다"면서 실종 병사의 여자형제가 그곳에서 형제의 시신을 찾기 위해 담당자들에게 상당한 뇌물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시신) 더미가 사람 키만큼 높았다. 그녀는 그곳에 수천 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러시아군에겐) 그들을 거기 아무렇게나 던져두고 '작전 중 실종'됐다고 말하는 게 더 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건 영안실이 아니라 폐기장"이라고 강조하면서 "그들은 이 장소에 울타리를 치고 누구도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인물이 정말로 러시아군 병사인지, 도네츠크 지역 러시아군이 실제로 전사자 시신을 집단무덤에 매장해 처리하라는 지시를 받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두 달여 간 지속된 전쟁으로 상당한 인명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개전 후 현재까지의 러시아군 전사자 규모를 약 2만6천명으로 추정하면서 장성급 인사만 12명을 사살했다고 주장한다. 영국 정보당국은 지난달 러시아군 전사자 수가 1만5천명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침공 1달이 지난 3월 말 1천351명이 전사했다고 발표한 이후 인명피해 현황을 구체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정보당국은 전쟁이 두 달 넘게 이어지면서 러시아군의 사기가 심각하게 저하됐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 타임스는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러시아군 병사들이 지시에 불응하거나 장비를 고의로 파손하는 등 행태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kit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