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옐런 美 재무 “러 채무상환 허용 유예 끝낼수도”
“러, 이미 글로벌 자본시장과 단절…디폴트 돼도 큰 변화 없어”
“러 원유 금수, 유가 상승 우려…가격상한·관세 부과도 옵션”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 [EPA]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결국 러시아의 국채 원리금 상환을 차단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유도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오는 25일 만료되는 미국의 대러 제재 유예에 대해 “내 생각에 유예가 계속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직 최종 결정이 나지는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이번 일로 러시아가 디폴트에 빠지더라도 전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만약 러시아가 지급 방법을 찾지 못하면 러시아는 기술적으로 디폴트 상태가 되지만 나는 이것이 러시아의 상황에 큰 변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들은 이미 세계 자본 시장과 단절돼 있으며 이것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러시아 재무부, 중앙은행, 국부펀드와의 거래를 전면 금지했다.

다만 미국 채권자가 러시아로부터 국채 원리금이나 주식 배당금은 받을 수 있도록 25일까지 유예기간을 뒀다.

만약 미 행정부가 유예기간을 연장하지 않으면 미국의 은행이나 투자자들은 러시아로부터 이자나 원금을 상환받을 수 없게 된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1918년 이후 처음으로 외채 디폴트에 빠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이날 한 포럼에 참석해 “러시아는 디폴트를 선언할 계획이 없다”면서 “만일 서방 기구(채무 상환 중개 기관)가 폐쇄되더라도 루블화로 지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러시아가 발행한 외화 표시 채권의 경우 루블화 상환은 디폴트로 간주될 수 있어 문제의 소지는 남아있다. WSJ은 “러시아가 오는 27일 1억달러(약 1273억원) 규모의 이자를 상환해야 하며 이를 루블화로 지급하더라도 디폴트로 간주할 수 있다”고 전했다.

옐런 장관은 또 미국과 동맹국이 러시아 제재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럽의 러시아산 원유 금수 움직임에 대해 유가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며 가격 상한제나 관세 조치와 같은 옵션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러시아에 최대한 피해를 주면서도 그에 의한 역효과로부터 세계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전 세계 경제는 어려워 보이고 불확실하며 높은 식량·에너지 가격은 스태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옐런 장관이 러시아 디폴트로 인한 악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지만, 세계은행(WB)의 카르멘 라인하트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러시아가 디폴트에 빠졌을 때 세계 경제가 마주할 위험이 평가절하됐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채와 연결된 각종 파생상품의 파급력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가 디폴트에 빠지면 러시아 신용등급과 연결된 약 60억달러(약 7조6400억원) 규모의 신용부도스와프(CDS)가 문제 될 수 있다.

그는 또 1998년 여름 러시아가 루블화 채권을 상환하지 못하자 미국에서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LCTM) 사태가 발생한 것을 예로 들었다.

미국 대형 헤지펀드 LCTM은 러시아 루블화 채권을 기반으로 차익 거래를 통해 많은 돈을 벌었지만, 러시아가 디폴트를 선언하면서 LCTM 펀드도 붕괴했고, 세계 금융위기로 번질까 우려한 연준은 구제금융을 제공한 바 있다.

블루베이 애셋매니지먼트의 신흥시장 선임 전략가인 티머시 애슈는 “러시아의 디폴트는 러시아에 오랫동안 가혹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는 러시아를 세계 자본시장 밖에 가둬두고 더 높은 조달 비용과 낮은 투자, 약한 경제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