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00년 전 카리브해 ‘전설의 보물선’ 찾았다…추정 가치만 21조원
콜롬비아 해군은 6일(현지시간) ‘전설의 보물섬’으로 불리던 스페인 범선 ‘산호세호’ 주변 잔해를 공개했다. 300여 년 전 카리브해에서 침몰한 이 배 주변에서 당시 싣고 있었던 금과 도자기, 그릇 등이 발견됐다. 이들 보물은 현재 가치로 170억달러(약 21조4000억원) 상당으로 추정된다. [CBS News 제공]]

300여 년 전에 카리브해에서 침몰한 스페인 범선 잔해 주변에서 당시 배가 실었던 보물이 발견됐다.

6일(현지시간) 콜롬비아 해군은 카메라가 달린 수중 장비를 바다 아래로 내려보내 해저 900m 깊은 곳에 잠들어 있던 스페인 범선 ‘산호세호’ 잔해 주변 모습을 공개했다. 지금까지 공개된 산호세호의 이미지 중 가장 선명하고 자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개와 해초로 덮인 산호세호 잔해 근처에는 배에 실렸던 여러 보물들의 모습이 포착됐다.

산호세호는 전 세계 많은 탐험가들을 설레게 했던 전설의 보물선이다.

스페인 국왕 펠리페 5세의 함대에 속해있던 대형 범선 산호세호는 1708년 6월 영국 함대와 싸우다 콜롬비아 카르타헤나 앞바다에 침몰했다. 600명의 선원도 거의 목숨을 잃었다.

당시 산호세호는 펠리페 국왕에게 전달하기 위해 스페인 식민지였던 볼리비아와 페루에서 가져온 200t가량의 금과 은, 에메랄드 등을 가득 싣고 있었다.

AP통신에 따르면 이들 보물의 현재 가치는 170억달러(약 21조4000억원) 상당으로 추정된다.

배의 정확한 위치가 확인된 것은 2015년이지만, 배의 소유권을 둘러싼 분쟁은 그 전부터 일찌감치 시작됐다.

침몰 지점인 콜롬비아와 배 소유주인 스페인은 물론 보물의 출처인 볼리비아, 민간 인양업체까지 저마다 지분을 주장하고 있다. 일단 콜롬비아는 산호세호 탐사와 인양 작업을 주도하며 이 배가 자국의 유산임을 강조하고 있는데, 향후 산호세호의 인양을 전후로 소유권 분쟁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유혜정 기자

yooh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