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러 옥죄기’ 전방위 제재...中기업 5곳도 블랙리스트에
방산 관련기관 70곳·개인 29명
상무·재무·국무부 추가제재 발표
러 국영 로스텍도 제재대상 올라
미 재무부가 제재 대상에 올린 러시아 국영 방산업체 로스텍 로고. [게티이미지뱅크]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전방위적으로 대러 제재를 강화하는 추가 조치를 발표했다. 미 상무부는 그동안 러시아에 지원을 할 경우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던 중국 기업에 대한 첫 제재를 부과하기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직후 이러한 조치를 했으며, 정상들 간 합의한 러시아 금 수입 금지 추진에 동의한 내용을 반영했다.

특히 이번 제재에서 미 상무부는 러시아의 군사·방위 산업의 기반을 지원한 국가의 기업을 미국의 이익에 배치된다고 판단해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28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 국무부, 상무부 모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해 러시아 방위산업과 관련된 기관 70곳과 개인 29명에 대한 제재를 부과했다.

미 상무부는 중국 기업 5곳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 기업과 계약을 이어갔으며 제품 공급까지 했다는 근거로 무역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3월에도 러시아에 반도체 칩과 첨단 기술을 제공하는 중국 기술 회사에 대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조치처럼 러시아의 군사 부문을 지원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올린 것은 처음이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중국 기업은 코넥 전자(Connec Electronic), 월드제타(World Jetta), 로지스틱스 리미트드(Logistics Limited), 킹파이 테크놀로지(King Pai Technology), 그리고 위닝크 전자(Winninc Electronic)다. 5곳 중 3곳은 중국에, 2곳은 홍콩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연방 관보 항목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러시아, 아랍에미리트(UAE), 리투아니아, 파키스탄, 싱가포르, 영국, 우즈베키스탄, 그리고 베트남을 포함한 국가의 31개 기업을 무역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앨런 에스테베즈 미 산업안보 차관은 이날 성명에서 “미국은 러시아를 지원하는 단체와 개인을 다 차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미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기술, 항공우주, 군수산업 전문지식을 통합하기 위해 설립된 러시아의 국영 방산업체 로스텍을 제재 목록에 올렸다”고 밝혔다.

로스텍은 800곳 넘는 기관과 연결돼 있다. 미 재무부는 로스텍이 지분을 소유한 기업과 계열사도 제재 대상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러시아 통합항공기제작사(UAC)와 전략 폭격기·수송기를 생산하는 투폴레프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같은 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침해한 러시아 군 장교 511명에 대한 제재 부과와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내렸다고 발표했다. 그는 개인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45개 단체에도 제재를 적용했다고 전했다.

더 나아가 러시아의 정보기관 연방보안국(FSB)도 제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로스텍 이사회 위원 19명과 그들의 직계가족도 제재 목록에 올렸다.

유혜정 기자

yooh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