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일정 풀취재·대면 브리핑도 최소화…기자단 반발

대통령실 "지지율과 무관"…재점검 시간 가질듯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을 돌연 중단하면서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설왕설래가 이어졌다.

파격 행보로 평가받으며 '용산 시대'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도어스테핑이 지난 5월10일 윤 대통령이 취임한지 두 달 만에 처음으로 멈춰 선 것이다.

우선 윤 대통령의 의지가 아니라 국정상황실과 대통령 경호처의 방역상 강력 권고로 도어스테핑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대통령실의 입장이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하향 곡선을 그리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메시지 리스크' 관리에 본격 나선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이 맞부딪치고 있는 형국이다.

대통령실은 2층 대통령 집무실 아래층에 위치한 기자실에서 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동거인 확진을 포함하면 확진자가 두 자릿수까지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과거 청와대와 기자실인 춘추관이 별도 공간에 있었던 상황과 다르다는 것이다.

도어스테핑 잠정중단은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이 출근하기 전 김대기 비서실장이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핵심 참모진 중에도 확진자가 속출해 이날 오전 10시 윤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에도 불참자가 상당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도어스테핑 중단 통보에 출입 기자단은 반발했다.

당초 국민소통관장실이 전날 밤 도어스테핑을 당분간 풀(Pool)단 체제로 운영키로 공지한 가운데 대통령실이 이날 아침 이보다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고강도 조치를 발표하면서다.

대통령실은 이날 나아가 "대통령 공개 행사의 풀 취재도 가급적 최소화할 예정"이라며 "대변인의 브리핑 역시 가급적 서면 브리핑 중심으로 진행하겠다"고 했다.

풀단은 사전 지정된 소수의 취재진이 기자단을 대표해 현장을 취재한 뒤 이를 전파하는 방식이다. 주로 경호상의 이유로 대통령 공식일정 취재에 적용된다.

그간 도어스테핑의 경우 풀이 아닌 자율취재로 기자단 누구나 참석 가능했다.

도어스테핑 이외에도 출입 기자단의 취재 경로 상당 부분이 당분간 막히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셈이다. 또한 각종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뤄지는 대면 브리핑과 달리 서면 브리핑은 일방향의 소통 방식에 가깝다.

기자들은 이날 대통령실 관계자들과 만나 "도어스테핑을 안 한다고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이 작아지느냐", "지지율 하락으로 도어스테핑을 취소했다는 지라시(정보지)까지 있다" 등 지적을 쏟아냈다.

실제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7.0%,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57.0%였다. 해당 조사에서 긍정 평가가 30%대로 떨어진 것은 윤 대통령 취임 후 두 달 만에 처음이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라시는 절대 사실이 아니다"라며 "도어스테핑은 정말 좋은 정책이고, 이어가야 한다. 다만, 단일 기자실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상황에서 선제적 조치를 하자는 (경호처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에 대해 가장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기자들의 건강과 대통령실의 안전을 고려한 조치라는 점에 대한 양해도 구했다.

대변인의 대면 브리핑을 줄이더라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 등을 통한 쌍방향 질의응답 등 소통 방식을 고안하겠다고도 강조했다.

도어스테핑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내부적으로는 한때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지자 기자실 폐쇄까지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저녁에는 기자실에 방역 소독을 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마주치지 않고 용산 청사에 출근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방역당국이 전망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휴지기'를 갖게 된 도어스테핑에 대한 재점검의 시간도 당분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코로나19 유행이 가시화하기 전부터 도어스테핑을 통해 다소 정제되지 못한 발언이 나가는 데 대한 메시지 관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나아가 도어스테핑 개편도 물밑에서 거론된 상황이었다.

결국 도어스테핑 재개 시기와 함께 윤 대통령이 강조해온 '탈권위 소통' 행보를 향후 어떻게 이어갈지가 향후 시험대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dh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