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다누리 발사, 우주 탐사가 국제적으로 변했다는 증거"

"한국과 같은 상대적으로 작은 국가도 우주 탐사 가능해져"

"美, 다누리 경우와 같은 협력 프로그램으로 소프트 파워 강화"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가 성공적으로 발사된 가운데, 이를 두고 미국 언론은 우주 탐사가 더 국제적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주는 예시이며, 미국이 국제 협력을 강화해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려는 시도 중 하나라고 보도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정치 전문 매체 더힐은 한국 최초의 우주 탐사선인 다누리호를 두고 "우주 탐사의 국제적 성격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시"라고 보도했다.

이어 "재사용이 가능한 팰콘9 로켓의 경제성 덕분에 한국과 같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국가들도 우주 탐사를 시도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매체는 이어 "우주 탐사는 초강대국의 경쟁 수단이었다"며 "중국이 점점 미국과 동맹국들의 상대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유효한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매체는 "그러나 우주정거장을 동맹과 공유하는 레이건 행정부 시절의 전략으로 인해 나사(NASA)의 아르테미스 달 귀환 또한 국제적인 협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나사가 다누리 임무의 파트너가 되면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마이크 골드 전 우누정책협력당당관이 개발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 파트너십을 형성해 미국의 소프트 파워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세계의 대부분 국가가 달 탐사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이 곧 미국의 친구가 되는 특권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매체는 "한국 항공우주연구원이 이미 오는 2030년까지 착륙선과 탐사선뿐만 아니라 또 다른 궤도선을 포함한 두 번째 달 탐사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 임무는 한국이 자체적으로 만든 로켓인 한국형발사체(KSLV-2)로 발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폴로 달 탐사는 53년 전 미국인들을 달로 실어 날랐다"면서 "아르테미스 탐사 프로그램은 미국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우주비행사들이 함께하는 국제적인 성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제공=뉴스1(시애틀제휴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애틀 뉴스/핫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