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버려진 옥외식당 시설 철거하겠다”

아담스 시장, 코리아타운 인근서 기자회견
주민 위생·안전 위협하는 시설 철거 방침 밝혀
“옥외식당 영구화 방침은 적극 지지” 재확인
3회 인스펙션 후에도 시정 안 되면 강제 철거

에릭 아담스(연단) 뉴욕시장이 18일 맨해튼 코리아타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옥외식당 영구화 방침은 적극 지지하되 관리되지 않고 버려진 옥외식당 시설물은 철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사진 뉴욕시장실]

에릭 아담스(연단) 뉴욕시장이 18일 맨해튼 코리아타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옥외식당 영구화 방침은 적극 지지하되 관리되지 않고 버려진 옥외식당 시설물은 철거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사진 뉴욕시장실]

“이 자리에서 명확히 밝힙니다. 뉴욕시는 옥외식당(아웃도어 다이닝)을 지지합니다. 일부는 옥외식당에 반대한다며 뉴욕시를 상대로 소송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뉴욕시는 옥외식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안전과 위생 문제를 일으키는 시설은 철거하겠습니다.”

 
18일 오전 11시, 맨해튼 코리아타운 일대인 5애비뉴와 32스트리트 교차로를 찾은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은 “팬데믹에 외식업계를 살린 옥외식당 프로그램을 지지한다”고 힘줘 말했다. 다만 그는 “관리가 안 된 시설에 쓰레기가 쌓여 쥐가 들끓거나, 각종 불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며 “옥외식당 영구화 조례안(Int. 0031)이 통과될 때까지 이런 부분을 바로잡겠다”고 덧붙였다.  
 
뉴욕시의회는 옥외식당 영구화 조례안을 통과시킨 후 내년부터 옥외식당 운영 라이선스를 발급할 방침이었다. 시정부가 디자인 기준(4가지 옵션)도 만들 예정이었지만, 지난 3월 뉴욕주 법원이 제동을 건 후 전혀 진전되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뉴욕시 거주자들이 시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걸면서 절차는 더 미뤄졌다. 이런 가운데 방치된 옥외식당 시설물 내에 노숙자가 거주하거나, 쓰레기 불법 투기가 성행하면서 문제가 커지자 뉴욕시가 관리에 나선 것이다.
 
시 교통국(DOT)과 청소국(DSNY), 뉴욕시경(NYPD) 등이 참여하는 옥외식당 시설물 정화 태스크포스(TF)는 최근 버려진 옥외식당 시설물 24개를 철거했고, 규정을 위반한 시설물 37개도 추가 적발했다. 앞으로 DOT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가 안 된 옥외식당 시설물을 TF가 발견하면 두 차례 인스펙션을 거친 뒤 식당 주인에게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통지서를 발행하게 된다. 세 번째 인스펙션 때에도 개선이 안 돼 있다면 TF는 48시간 후 시설물을 철거한다. 철거된 시설물은 90일간 보관되며,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으면 폐기된다.  


 
아담스 시장은 “방치된 옥외식당 시설물을 발견하면 뉴욕시 민원전화 311 등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기자회견 후엔 코리아타운에 버려진 옥외식당 시설물을 망치로 해체하는 퍼포먼스도 보였다. 다만 아담스 시장은 “버려진 시설물을 없애는 것이 옥외식당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