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료 급등에 '단전 쓰나미' 우려..2천만 가구 요금 체납

박현경 기자 입력 08.24.2022 04:35 AM 조회 2,931
미국에서 천연가스 등 에너지 가격 상승 여파로 전기요금이 치솟으면서 미 가구 6곳 중 1곳은 제때 요금을 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소득층 가정에 대한 에너지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에너지지원관리자협회(NEADA)에 따르면 미 전역에서 약 2천만 가구가 전기료를 체납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오늘(24일) 보도했다.

CA주의 한 전력업체에 따르면 2020년 2월 이후 전기요금을 체납한 가정이 40% 넘게 늘었고,  뉴저지주 다른 전력회사에 따르면 올해 3월 이후 90일 이상 전기료를 연체한 소비자가 30% 이상 증가했다.

NEADA에 따르면 미 가정의 에너지 요금 체납액은 약 160억달러로 코로나19 확산 이전의 2배가 됐다.

NEADA 관계자는 "요금이 싸지 않다. 저소득층은 낼 수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7월 평균 전기료는 전년 동기 대비 15% 올랐다.

이는 2006년 이후 최대 상승률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 여파 등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뛰는 가운데 전기요금에 비용 인상분을 반영하는 데는 시차가 있는 만큼, 전기료 인상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관측도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속에 점점 많은 사람이 식료품, 주거, 전력 가운데 일부를 포기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단전 문제를 다루는 환경단체 생물다양성센터 관계자는 향후 다수 가정의 전기가 끊기는 '단전 쓰나미' 가능성을 우려했다.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 거주하는 에이드리엔 나이스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지난달 3천달러(약 402만원)가 넘는 전기료를 체납해 95도에 이르는 무더위 속에 집 전기가 끊어졌던 경험을 소개했다. 그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데 이어 인플레이션까지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사실상 전기료가 1년 새 2배로 뛴 만큼 전기료를 낼 돈을 챙겨두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예전보다 전기를 아껴 쓰고 있지만 전기요금은 매월 244달러 정도로 별 차이가 없다면서 "전기요금이 왜 이렇게 비싼지 이해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

러시아에 천연가스를 의존해온 유럽의 경우 사정이 더 심각해 독일과 영국 등에서는 정부가 에너지 보조금을 늘리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도 보조금 지원 요구가 나오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