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동포 자부심 위해 노력하겠다"

윤석열 대통령 동포간담회 개최
“뉴욕 동포사회, 모국 발전 기여”

“권익·안전에 미 당국 관심 촉구”
재외동포청 설립, 초당적 추진

20일 열린 뉴욕 동포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일 열린 뉴욕 동포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동포들을 만난 자리에서 모범적인 뉴욕 동포사회의 발전상을 치하하고, 자부심을 갖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뉴욕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맨해튼 미드타운 한 연회장에서 200여명의 주요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뉴욕 동포간담회를 열었다.  
 
행사는 당초 예정됐던 오후 6시보다 약간 이른 5시 45분경 윤 대통령이 입장하면서 시작했다.  
 
동포간담회의 문을 연 찰스 윤 뉴욕한인회장은 “이곳 뉴욕의 이민 1세대는 물론 1.5세, 2세, 3세 모두가 경제와 민주주의에서 발전을 이루고 문화강국이 된 조국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환영인사를 시작했다.  


 
이어 동포들 앞에 나선 윤 대통령은 “뉴욕지역 동포사회는 모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전세계 한인사회의 모범이 됐다”고 평가하고 “동포 여러분의 활약이 정말 자랑스럽고 모국을 향한 애정과 관심에 늘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동포들이 혐오범죄 피해나 차별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안전을 위해 미 당국의 관심을 촉구할 것”도 덧붙였다. 이어서 “동포 여러분이 무한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랑스러워할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인사말을 맺었다.  
 
이 자리에서 곽우천 뉴욕대한체육회장은 제22회 전미주한인체육대회의 내년 뉴욕 개최 소식을 전하고, 동포행사에 대한 관심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즉석에서 적극 도울 것을 총영사관에 지시했다. 이어 한글학교 한국어 교재 지원도 약속했다.  
 
재외동포청 설립에 관한 질의에서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민주당도 같이 추진하고 있다”면서 설립을 낙관했다.  
 
이날 행사는 보수와 진보 진영, 1세대와 1.5세, 2세가 어우러진 가운데 자리배치에도 신경을 쓴 모습이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자리한 헤드테이블에는 찰스 윤 뉴욕한인회장과 김준현 변호사(전 뉴욕남부지검장 대행), 강익조 전 뉴욕한인회장, 윤경복 한인커뮤니티재단(KACF) 회장, 정병화 주뉴욕총영사, 이종원 민주평통 뉴욕협의회장, 린다 이 뉴욕시의원 등이 자리했다.  
 
앞쪽 테이블에는 케빈 김 뉴욕시 스몰비즈니스국 국장, 줄리 원 뉴욕시의원, 샤론 이 전 퀸즈보로장 대행, 리차드 이 등 젊은 정치인과 1.5세, 2세 전문인들이 자리했다.  
 
이어 전직 단체장 등 원로인사, 유공자단체와 참전단체 인사들, 각 한인회와 직능단체, 평통 인사, 시민단체와 문화계 인사들이 자리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뉴욕 방문부터 거의 모든 대통령 뉴욕 동포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윤 대통령의 탈 권위의식과 소탈함이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또, “모든 테이블을 돌면서 인사하고 사진을 찍는 데만 1시간 이상이 소요됐는데 이런 모습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행사 참여 인사는 “한국인으로서 가슴이 뜨거워지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