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글, 中 철수하나’…출시 5년 만 중국서 번역 앱 서비스 중단
홍콩 SCMP "구글, 중국 인터넷시장서 철수 의미"

[헤럴드경제] 구글이 출시 5년 만에 중국에서 번역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중국 본토에서 구글 번역 앱 접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바이두 등 중국 검색 사이트에서 구글 번역 앱을 검색하면 '찾을 수 없다'는 문구가 뜨고, 구글 웹사이트에서 중국어 번역 앱을 검색하면 홍콩의 웹사이트를 북마크 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홍콩의 중국어 번역 웹사이트 역시 중국에서는 접속할 수 없어 중국 본토인들은 구글 번역 앱을 사용할 방법이 없게 됐다.

구글이 중국 본토에서 사용 가능한 몇 개 안 되는 앱 가운데 번역 앱 서비스를 중단한 것은 세계 최대 인터넷 시장인 중국에서 사실상 철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SCMP는 전했다.

미국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구글의 이번 조처는 중국 내 사용자가 적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트래픽 통계 사이트 시밀러웹에 따르면 지난 8월 구글 번역 앱의 중국어 웹사이트 방문자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사용자를 합쳐 5천350만 명이었다.

구글은 2010년 1월 중국의 과도한 검열과 온라인 해킹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면서 중국 철수를 선언했고, 중국 정부는 구글 접속을 차단했다.

중국에서는 검색 엔진 외에도 유튜브와 이메일 서비스, 앱 스토어(플레이스토어) 등 대부분의 구글 서비스가 '만리 방화벽'이라 불리는 중국 당국의 통제 시스템에 의해 막혀 있다.

구글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세계적인 소셜미디어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블룸버그통신 등 서방 매체에도 접근할 수 없으며 카카오톡 같은 한국 메신저 앱도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

구글은 2017년 3월부터 중국 내 번역 앱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8년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업체인 징둥에 5억5천만달러 (약 7천900억원)을 투자하고, 중국 소셜미디어 위챗(웨이신)에서 인기를 끈 미니게임도 출시했다.

또 홍콩과 대만에 사무소를 두고 중국 기업들을 상대로 검색 광고 영업을 하면서 인터넷 인구 10억 명을 넘어선 중국 재진출을 모색해왔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