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카오 화재 먹통’ 그날, 스파크 시작은 배터리…CCTV에 찍혔다
SK 판교데이터센터 CCTV에 포착
현장 2차 합동 감식…국과수, 배터리 등 수거해 정밀 감정 계획
17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 화재 현장에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전기안전공사 등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합동 감식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경기 성남시 SK 판교캠퍼스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당시 지하 3층의 배터리에서 갑자기 스파크가 일어나는 모습이 CCTV에 포착된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캠퍼스 A동 지하 3층 전기실에서 불이 났다.

현장에 설치된 CCTV에는 전기실 내 배터리 중 1개에서 스파크가 일어난 뒤 화재가 발생하고, 이후 곧바로 자동소화 설비가 작동해 가스가 분사되는 장면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이 난 배터리 1개는 5개의 랙(선반)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번 화재로 배터리 1개가 모두 탔다.

화재 초기에는 무정전전원장치(UPS)에 불이 붙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이번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SK C&C 관계자는 "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전기실 내 배터리와 랙에서 불이 난 것"이라며 "(이와 별도의) UPS실에는 훨씬 많은 배터리가 있는데, 만약 UPS실에서 불이 났다면 피해가 더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남부경찰청 과학수사대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기소방재난본부, 전기안전공사 등 관계기관은 이날 오전 11시 20분 2차 감식에 돌입했다.

이들 기관은 전날 1차 감식을 통해 전기적 요인에 의해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된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번 2차 감식에서는 불에 탄 배터리와 주변 배선 등 화재 원인 조사에 필요한 잔해를 수거할 방침이다.

국과수는 이를 정밀 감정해 배터리의 자체 과열에 의한 불인지, 혹은 전선 단락 등에 의한 화재인지 등을 분석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로 추정되나 국과수 감정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 밝히기 어렵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캠퍼스에서 화재가 발생해 8시간여 만인 오후 11시 46분께 진화됐다.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이날 불로 서버 서비스 전원이 차단되면서 카카오·다음과 네이버 서비스가 크고 작은 장애를 일으켰다.

특히 카카오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먹통 사태가 자정을 넘어 이튿날 새벽까지 이어지면서 카카오톡 12년 역사상 가장 긴 시간 이어진 장애로 남게 됐다.

16일 새벽께부터 카카오톡 텍스트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일부 복구됐으나,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전송은 되지 않는 등 이용자들의 불편이 한동안 계속됐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