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BTS, ‘마마 어워즈’ 8관왕…“고난, 시련, 성장통 겪은 해”
첫 플래티넘 영예
대상 4개 중 3개 석권

'2022 마마 어워즈' 제이홉 [CJ ENM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2022년은 방탄소년단에게는 고난과 시련 그리고 그걸 이겨내기 위해 계속해서 방법을 갈구하는, 다 큰 일곱 명이 또 한 번의 성장통을 겪는 한 해였어요.”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CJ ENM이 열고 있는 음악 시상식 ‘2022 마마 어워즈’(MAMA AWARDS)에서 올해 신설된 최고 영예 상인 ‘마마 플래티넘’(MAMA PLATINUM)의 초대 수상자가 됐다.

방탄소년단은 29~30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마마 어워즈’에서 ‘마마 플래티넘’을 비롯해 4개 대상 중 ‘올해의 가수’·‘올해의 앨범’,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를 수상했다.

‘마마 플래티넘’은 한 해에 4개 부문 대상을 모두 석권한 경력이 있는 가수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9∼2021년 3년 연속으로 4개 대상을 모두 가져갔다. 이번 수상까지 더해 방탄소년단은 ‘마마 어워즈’에서 2016년 이래 7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유일한 K팝 가수로 새 역사를 썼다.

'2022 마마 어워즈' 아이브 [CJ ENM 제공]

게다가 방탄소년단은 ‘남자 그룹상’과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을 수상했고, 멤버 제이홉은 ‘비비고 컬처&스타일상’과 ‘더 모스트 포퓰러 메일 아티스트’(The Most Popular Male Artist)까지 받으며 총 8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마마 어워즈’에 홀로 참석한 제이홉은 “일곱 명 전원이 와서 이렇게 상을 받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 드렸다면 너무나 좋았겠지만 사정상 그렇지 못해 아쉽다”며 차분히 소감을 전했다.

올 한 해를 돌아보며 제이홉은 “(성장통을 겪는) 상황 속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으면서 ‘아직 최고의 순간은 오지 않았다’는 희망의 노래(지난 6월 발매한 ‘옛 투 컴’)도 불렀다”며 “미처 전하지 못한 진심으로 속앓이를 하며 결국 우리 자신이 행복해야 즐거운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고 행복을 선사해 드릴 수 있겠다는 생각에 과감하게 우리의 판단으로 행동을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은 여러분과 저희가 믿음으로 함께하는 시기가 찾아왔다”며 “사실 올해 방탄소년단은 그렇게 대단한 업적을 많이 보여드리지 못한 것 같다. ‘올해의 가수상’은 겸손하게, 너무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겠다”며 웃었다.

또 “지금 멤버들은 모두 자신의 뒤를 돌아보고 각자의 뿌리를 건드려보며 개인에 맞게 성장 중이라고 생각한다”며 “곧 나오는 RM의 앨범과 멤버 개인의 행보를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했다.

'2022 마마 어워즈' 임영웅 모니카 [CJ ENM 제공]

제이홉은 ‘마마 플래티넘’ 수상 직후 다음 달 입대를 앞둔 맏형 진과 ‘깜짝 전화 연결’을 시도해 팬들의 뜨거운 함성을 받았다. 진은 “저는 이제 공식 석상에서 당분간 못 보게 될 테지만 다음에 또 좋은 음악을 들고 나타나도록 하겠다”며 “여러분 군대 잘 다녀오겠다”고 말했다.

이날 제이홉은 국내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처음으로 솔로 음반 수록곡 ‘모어’(MORE), ‘방화’, ‘퓨처’(Future) 무대도 꾸몄다.

4개 대상 중 방탄소년단이 가져가지 않은 ‘올해의 노래’는 ‘러브 다이브’(LOVE DIVE)로 사랑받은대형 신인 그룹 아이브가 가져갔다. 아이브는 이날 ‘여자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수상, 총 4관왕에 올랐다. ‘남자 가수상’은 올해 첫 정규 앨범으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임영웅이 받았다.

■ ‘2022 마마어워즈’ 수상자 명단.

▷ 마마 플래티넘 방탄소년단

▷ 올해의 가수 방탄소년단

▷ 올해의 노래 아이브 ‘러브 다이브’(LOVE DIVE)

▷ 올해의 앨범 방탄소년단 ‘프루프’(Proof)

▷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방탄소년단

▷ 남자 그룹상 방탄소년단

▷ 여자 그룹상 블랙핑크

▷ 남자 가수상 임영웅

▷ 여자 가수상 나연

▷ 남자 신인상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 여자 신인상 아이브

▷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 스트레이 키즈·세븐틴·트레저·투모로우바이투게더·갓세븐·싸이·NCT 드림·엔하이픈·방탄소년단·블랙핑크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 싸이 ‘댓댓’(That That)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 아이브 ‘러브 다이브’

▷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 세븐틴 ‘핫’(HOT)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솔로 태연 ‘INVU’

▷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그룹 빅뱅 ‘봄여름가을겨울’

▷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해피 데스 데이’(Happy Death Day)

▷ 베스트 힙합 & 어반 뮤직 박재범 ‘가나다라’(GANADARA)

▷ 베스트 컬래버레이션 싸이 ‘댓댓’

▷ 베스트 OST 멜로망스 ‘사랑인가봐’

▷ 베스트 뮤직비디오 블랙핑크 ‘핑크 베놈’(Pink Venom)

▷ 더 모스트 포퓰러 남자 가수 제이홉

▷ 더 모스트 포퓰러 그룹 스트레이 키즈

▷ 브레이크 아웃 프로듀서 민희진

▷ 인스파이어링 어치브먼트 자우림

▷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 아이브·엔믹스·르세라핌·케플러

▷ 페이보릿 아시안 아티스트 JO1

▷ 페이보릿 여자 그룹상 (여자)아이들

▷ 글로벌 뮤직 트렌드 리더 지코

▷ 요기보 칠 아티스트 스트레이 키즈

▷ 월드와이드 K팝 프로듀서 테디

▷ 비비고 컬처&스타일상 제이홉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