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틱톡 춤 올리지마”...美 공화당 주지사 ‘국가 안보’ 이유 금지령
中 정부에 언제든 정보 제공 위험
정부·군용 기기서 일괄삭제 지침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가 6일(현지시각) 틱톡과 여타 중국 및 러시아 기반 플랫폼의 사용을 금지했다고 AP 등 매체가 밝혔다. 공화당 소속의 호건 주지사는 틱톡이 사이버 스파이, 정부 감시, 민감한 개인 정보의 부적절한 수집에 연루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플랫폼의 사용을 금지하는 긴급 사이버 보안 지침을 발표했다.

호건은 성명에서 “우리 일상생활에 들어온 사이버 취약성만큼 우리의 개인 안위와 국가 안보에 더 큰 위협은 없을 것”이라며 “나아가 우리 사회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를 약화시키고 분열시키려는 외국 단체에 대해 비상 대책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메릴랜드주의 이번 지시는 역시 공화당 소속인 크리스티 노엠 사우스다코타 주지사가 중국과의 관계를 이유로 국영 기기에서 주 직원과 계약자의 틱톡 접속을 금지한 지 일주일 만에 나온 것이다.

또, 공화당 소속인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도 지난 월요일 모든 주 정부 장치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할 것을 요청했다. 피트 리케츠 네브래스카 주지사는 2020년 8월 주 전자기기에서 틱톡을 차단했다. 미군도 이 앱이 군사용 장치에서 사용되는 것을 금지했다.

중국 정부가 틱톡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이에 대해 베이징과 방첩국에서 일했던 전 FBI 정부 관리인 홀든 트리플렛(Holden Triplett)은 이 앱이 명백한 취약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틱톡의 소유주인 바이트댄스는 중국 회사이기 때문에 언제든 중국 보안 및 정보 당국의 요청에 따라 위치와 연락처 등을 넘겨줄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위협이 과장되었다고도 말한다. 11월 14일 전략 기술 프로그램의 논평에서 전직 외교관이자 사이버 보안 전문가인 제임스 A. 루이스는 틱톡의 국가 안보 위험이 “쉽게 과장된다”고 말했다.

루이스는 “정보기관들은 일상적으로 전기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긁어모으며 이를 위해 틱톡(또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소유권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틱톡 데이터에 접근한다고 해도 그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바네사 파파스 틱톡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회사가 모든 미국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 관리들은 이에 접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민경 기자

th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