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손흥민, 도핑 걸릴까봐 진통 참았다” 주치의가 밝힌 비하인드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두며 16강 진출에 성공한 대표팀 손흥민이 경기 종료 뒤 그라운드에 주저앉아 기뻐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 대표팀 주치의를 맡은 왕준호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손흥민 등 선수들의 건강 상태를 밝혔다.

왕 교수는 8일 YTN '뉴스라이더' 인터뷰에서 손흥민의 안와골절 부상을 거론했다. 그는 "보통 수술 후 2~4주 마약성 진통제나 강한 약을 쓴다"며 "그런데 (손흥민은)도핑과 약물검사로 수술 당일 마취 중 한 회만 사용하고 그 다음에는 진통제 중 가장 약한 타이레놀 계통 약만 먹고 진통을 참았다"고 했다. 앞서 손흥민은 지난달 마르세유와의 경기에서 공중볼을 다투던 중 선대 선수의 어깨를 맞고 안와골절 부상을 입었다.

왕 교수는 손흥민이 수술 3주도 안 돼 선발 출전으로 풀타임 경기를 내내 소화한 데 대해 "(경기에서 뛰겠다는)의지가 너무 강하고,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이 너무 강해서 말리기가 어려웠다"고 했다. 그는 "다행히 수술은 잘됐다. 안과 교수님도 이중시(사물이 2개로 보이는 현상) 같은 후유증이 많이 남을 수 있다고 했는데, 그런 증상 없이 회복된 것 같아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왕 교수는 H조 조별리그 1차전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종아리 부상을 입은 김민재에 대해선 "부상 이후 MRI를 찍었을 때 눈에 보이는 큰 이상은 없었다"며 "그래도 부상 당시 비디오를 보면 큰 수축력에 따라 상당한 무리가 간 것이 맞기에 쉽지 않은 상태였다"고 했다. 김민재는 당시 부상으로 H조 3차전 포르투갈전에서 선발로 뛸 수 없었다. 왕 교수는 "5000만 국민이 김민재를 응원하고 다시 출전하기를 바랐다"며 "무리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뛰어줬고, 큰 문제 없이 끝났다"고 했다.

6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대한민국과 브라질의 경기. 대표팀 황희찬이 골 찬스를 놓친 뒤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

왕 교수는 월드컵 전 허벅지 뒤쪽 근육 부상을 입은 황희찬도 언급했다. 그는 "사실 팀 닥터로 두 번째 경기에는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생겼다. 선수도 참여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며 "그러나 파울루 벤투 감독이 황희찬을 끝까지 기다렸다. 그가 최상 컨디션일 때 투입했다. 용병술이 빛나던 때"라고 했다.

발목 수술을 앞둔 이재성을 놓곤 "사실 9월 말 마지막 소집 기간에도 이미 (상태가)좋지 않았다. 팀을 위해야 한다는 선수의 책임감이 컸다"며 "코치진도 이재성이 없는 구도를 상상하기 싫어했다. 그래서 월드컵 이후로 수술을 미룬 듯하다"고 했다.

왕 교수는 "제 본업은 부상당한 선수들을 수술하고 회복되는 것을 지켜보는 일"이라며 '부디 다치지 말고 오래 잘 뛰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