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뉴욕 신년행사서 10대 칼부림…벌목용 대형칼 휘둘러
이슬람 극단주의자 추정
FBI 요주의자 명단에 올라
[AP]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미국 뉴욕의 신년맞이 행사장 입구에서 10대 남성이 벌목용으로 사용하는 대형 칼인 ‘마체테’를 휘두르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남성은 미연방수사국(FBI) 요주의자 명단에까지 오른 이슬람 극단주의자인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포스트는 1일(현지시간) 뉴욕경찰(NYPD) 소식통을 인용해 전날 오후 10시 뉴욕시 타임스스퀘어의 ‘크리스털 볼드롭’ 행사의 소지품 검사 장소 인근에서 어깨에 총을 맞고 체포된 용의자가 트레버 빅포드(19)라고 전했다.

앞서 빅포드는 전날 뉴욕 맨해튼 51번가와 52번가 사이에 설치된 신년 행사 입구 인근에서 칼을 꺼내 들고 현장에 배치된 경관 3명을 공격했다.

빅포드가 처음으로 달려든 경관은 공격을 피했지만, 다른 경관 1명은 두개골 골절과 함께 큰 자상을 입었다. 또 다른 경관 1명도 머리 쪽에 상처를 입었다. 빅포드는 다른 경관이 쏜 총에 어깨를 맞고 제압됐다.

현장 사진에 따르면 빅포드는 어깨 총상 외에는 큰 상처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빅포드가 미국 동북부 메인주(州)의 한 고등학교의 미식축구부에서 활동하는 등 평범한 청소년이었지만 지난 2018년 부친이 마약 남용으로 숨진 후 이슬람 극단주의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한 친척에게 "아프가니스탄에 가서 탈레반과 함께 싸우겠다"는 발언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친척은 빅포드의 발언을 관계 당국에 알렸고, 이후 FBI는 그를 요주의자 명단에 올렸다.

빅포드는 기차를 이용해 혼자 뉴욕에 오면서 유서와 함께 공격에 대한 자신의 성명서도 미리 준비한 적으로 전해졌다.

NYPD는 “현재 연방 수사 기관들과 함께 이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