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MF 총재 "주요국 경기둔화에 올해 세계경제 더 힘들 것"
코로나19 확산에 中 성장률 낮아질 듯
“美 노동 시장 강하지만 금리 인상요인”
美 고용 지난달 20만명 증가…견조한 모습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 총재[로이터]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올해 세계 경제가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 주요 국가의 경기 둔화로 힘든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견조한 노동시장이 금리 인상 기조를 연장해 경기 침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1일(현지시간) 미 CBS 방송에 출연해 제로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면 세계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IMF는 지난 10월 우크라이나 전쟁 지속, 인플레이션 압박, 각국 중앙은행의 고금리 유지 등을 반영해 2023년 세계 경제 성장률을 2.7%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직전인 7월의 2.9%에서 0.2%포인트 내린 것이다. 그러나 실제 경제 성장률이 더 둔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우려되는 것은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중국은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작년에 크게 둔화했다”면서 “2022년 중국 성장률이 40년 만에 처음으로 글로벌 성장과 같거나 그 이하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제로코로나 폐기로 중국인들이 여행을 시작하면서 코로나가 확산될 것”이라며 “향후 몇 달간 중국은 어려울 것이고 중국 성장 둔화는 물론 지역과 글로벌 성장에 대한 영향도 부정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지난해 말 강력한 봉쇄 정책인 ‘제로 코로나’를 폐기하면서 코로나19 감염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각국은 중국발 감염 유입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이 발언은 올해 중국과 글로벌 성장률 전망치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IMF는 지난 10월 전망치에서 중국의 2023년 성장률을 4.4%로 예상했다. 로이터통신은 “통상적으로 성장률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이달 다보스포럼(16∼20일)에서 중국과 글로벌 성장률을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가장 복원력이 있는 미국은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며, 미 노동시장은 상당히 강세”라면서도 “노동시장이 강하면 물가를 낮추려 금리 인상을 더 오래 이어가려 하기 때문에 이것은 좋기도 나쁘기도 한 것”이라고 했다.

실제 지난달 29일 미국 노동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비농업 부문에서 고용은 20만명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26만3000명보다 다소 줄어든 것이지만 실업률은 역사적으로 낮은 3.7%를 유지해 여전히 고용시장이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같은 기간 시간당 평균 소득은 전년 대비 5% 상승해 연방준비제도(Fed)의 인플레이션 억제 목표치인 2%를 훨씬 상회하고 있다. 많은 고용주가 근로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임금이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조기 퇴직 인구가 늘어났는데 이들이 엔데믹 이후로도 노동시장으로 돌아오지 않고 있어서다.

안나웡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는 “노동시장이 완화되고 있긴 하지만 연준이 예측한 것보다 점진적이고 더 느린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이날부터 20번째 유로화 사용국이 된 크로아티아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목표치인 2%대까지 끌어내리기 위해 ECB가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ECB의 최근 전망치를 근거로 경기후퇴가 발생해도 단기간의 얕은 경기후퇴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ECB는 지난해 마지막으로 열린 지난달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 폭을 종전 0.75%포인트에서 0.5%포인트로 축소했지만 지난해 7월 이후 기준금리를 총 2.5%포인트 끌어올렸다. 시장에서는 ECB가 향후 2차례 더 0.5%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