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檢 수사받고 값 치러야"…文에는 "좀스럽다" "'거짓 평화쇼' 처절한 실패 인정해야"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은 3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만나 윤석열 정부를 '폭력적 지배', '민주주의 후퇴' 등으로 규정한 데 대해 "한 편의 블랙 코미디"라며 이틀 연속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를 싸잡아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께서 신년에 '민주주의 후퇴'를 언급한 것은 잊히고 싶다는 본인의 말씀과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께서 '지난 5년간 저런 분을 대통령으로 모셨는가'라는 의아심을 갖게 할 뿐"이라며 "제발 자중하라"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폭력적 지배가 난무하는 시대'라는 이 대표의 신년사와 관련,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대안 없는 비난"이라며 "(이 대표와) 연관된 사람 4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조폭까지 등장하는 것이 폭력적 시대의 상징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검찰에서 수사 중인 이 대표 관련 사건들을 언급하면서 문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일어난 탈원전 정책, 통계 조작 사건 등을 거론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이런 사람이 '폭력적 지배' 운운하며 정부 공격에 열을 올리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모독"이라며 "이 대표와 문 전 대통령의 만남은 그냥 웃어넘길 수 없는 '민주주의 파괴 연대'"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은 조금이라도 양심이 있다면 자숙해야 한다"며 "이 대표는 그 입에 민주주의라는 네 글자를 올리려면 하루빨리 검찰 수사를 받고 그 값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가 민주당 대표가 되면서 민주당은 '꼰대', '수구', '기득권'에다 '부패'까지 (이미지가) 붙었다"고 말했다.

허은아 의원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 입장에선 친문 세력과 연합해 단일 대오로 싸우자는 제안을 하기 위해 (문 전 대통령을) 찾아가신 것 아닌가"라며 "싸움은 국민만을 위한 싸움이어야지, 본인을 방탄하기 위한 싸움이 되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전 대통령이 전날 이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의 만남에서 북한의 무인기 침범과 관련 '문재인 정부에서 무인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에선 "전직 대통령의 발언치고는 매우 좀스럽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은 북한 무인기가 군사분계선을 넘어오지 않을 것이라는 북한 김정은의 선의(善意)만 철석같이 믿은 것에 대한 반성이 먼저 필요하다"며 "지난 5년간 북한 김정은 처분에 맡긴 '한반도 거짓 평화쇼'의 처절한 실패를 이제 인정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wi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