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중 갈등 어디까지 가나..풍선·무기 지원에 '코로나19 기원설'까지

김나연 기자 입력 02.28.2023 03:29 AM 조회 2,804
정찰 풍선과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 가능성 등을 두고 충돌한 미국과 중국간 긴장이 연방정부의 '코로나19 중국 기원설'에 더욱 높아지고 있다.

CNN 방송은 어제(27일) 우크라이나·코로나19와 관련해 새롭게 드러난 의견 불일치에 미중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같은 상황을 분석했다.

미 영공에 침입한 '중국 정찰 풍선' 문제에 더해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살상 무기 지원' 가능성으로 양국 대치가 팽팽해졌고연방 정부 부처가 중국을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지목했다는 데서도 긴장감이 더욱 치솟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매체들은 미 에너지부가 코로나19의 기원을 '중국 연구소 유출 사고'로 자체 결론 내리고, 이 정보를 백악관·의회에 공유했다고 보도했다.

연방수사국(FBI)도 앞서 바이러스의 기원을 중국 내 연구소로 지목한 바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을 알 수 없다는 입장이었던 연방 정부는 최근 '중국 우한 연구소 유출 사고설'로 더 무게추를 기울이게 됐는데, 그 배경에는 이른바 'Z-디비전' 소속 연구원들의 분석이 일부 영향을 끼쳤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Z디비전은 환경부 산하 국내 핵무기연구소인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의 소속 프로젝트팀이다. 

타국의 화학·생물학 무기의 위험도를 분석해 미 정보당국에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단 이런 결론에 대해 연방정부 내에서도 아직 의견이 통일되지는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FBI나 에너지부와 달리 국가정보위원회(NIC)와 4개 정보기관은 바이러스가 자연적으로 발생했다는 이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정부 내에 아직 의견일치가 없다고 밝혔다.

미 에너지부 스스로도 이번 분석의 신뢰도가 낮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중국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에 대한 먹칠과 코로나19 기원 조사 문제의 정치화를 중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NN은 이런 상황을 두고 코로나19 기원 논란이 '범태평양 설전'을 또 불러왔다고 평가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