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캐나다도 정부기기서 틱톡 사용 금지…美·EU 이어 확산
“이용자 사이버 공격에 취약케 만들어”
中-캐나다 갈등 재발 가능성
[로이터]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미국 연방정부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 이어 캐나다 연방정부도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 사용을 정부 기기에서 금지하기로 했다.

캐나다 현지매체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연방 정부는 공무원들에게 공문을 보내 28일부터 캐나다 정부에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

이는 틱톡의 데이터 수집 방식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을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는 내부 검토 결과를 고려해 정부 최고정보책임자(CIO)가 내린 결정이다.

캐나다의 사생활 보호 기관인 프라이버시 위원회 역시 틱톡의 개인 정보 보안 위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정부의 결정은 EU 집행위원회가 지난 23일 집행위에 등록된 개인 및 업무용 휴대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기로 한 지 4일 만에 나왔다.

미국 연방 및 일부 주 정부도 잇따라 중국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등 각국의 틱톡 사용 금지가 확산하고 있다.

틱톡은 이에 대해 “캐나다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실망스럽다”며 “캐나다 정부는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한 번도 연락해 온 적이 없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캐나다 정부의 틱톡 사용 금지 결정으로 최근 수년간 지속된 중국과 캐나다 갈등이 재발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캐나다에서는 중국이 2021년 총선에서 여당 승리를 돕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특정 후보들을 지원했다는 내용의 문건이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