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비농업일자리·실업률·시간당 임금 발표에 관심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발언의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2월 미국 고용지표가 조금만 좋게 나와도 이달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 확률이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하고 있다.

미국은 오는 10일 실업률을 비롯한 2월 고용지표 발표를 앞두고 있다.

8일 투자정보업체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실업률은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3.4%를 유지하고, 계절조정 등의 영향으로 지난달 이례적으로 51만7천 개 증가했던 비농업 일자리는 20만5천 개 늘어날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다.

또 시간당 평균 임금은 1월과 마찬가지로 전월 대비 0.3%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파월 의장은 7일 미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최종적인 금리 수준이 기존 예상보다 더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면서,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8일 하원에서는 10일 발표되는 고용지표, 14∼15일 나올 소비자물가지수(CPI)·생산자물가지수(PPI) 등을 언급하면서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지만) 만약 전체적인 지표가 더 빠른 긴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면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파월 의장은 이달 22일 금리 인상 결정 시 고용 외에도 더 많은 지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장 이코노미스트들은 고용 지표가 조금만 좋게 나오기만 해도 금리 결정에 충분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실업률·비농업 일자리·시간당 임금 등 세 지표가 예상치를 조금만 상회하는 수준이라도 모두 탄탄하게 나올 경우 0.5%포인트 인상(빅스텝)의 청신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경우 다음 주 발표될 물가 지표 수준에 대한 긴장감은 떨어질 수 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2월 비농업 일자리 증가 예상치는 22만5천 개로, 이와 비슷하거나 높게 나올 경우 미국 경기가 여전히 강해 일자리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뜻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가펜은 "수치가 강하게 나올수록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다시 빨라질 위험이 커진다"면서 실업률이나 임금은 좀 더 후행적 성격인 반면 일자리 증가세는 현재의 동력을 보여주는 만큼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애나 웡 미국 담당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비농업 일자리 증가가 20만 개 이하이고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0.4% 미만이면 0.25%포인트 인상 전망을 유지할 것"이라면서도 "30만 개 넘게 늘어나면 그것만으로도 0.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20만∼30만 개일 경우 조마조마할 상황일 것"이라면서 "파월 의장이 이미 판도라의 상자를 연 만큼 이 경우 우리는 0.5%포인트 인상 쪽으로 기울 것"이라고 밝혔다.

KPMG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다이앤 스웡크는 "금리 인상 폭이 0.25%포인트로 돌아오려면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고용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지표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3개 지표 가운데 하나는 예상치를 웃돌고 둘 밑도는 식으로 엇갈릴 경우에는 금리 인상 폭 전망을 둘러싸고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관측했다.

연준 인사들이 21∼22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11일부터 공개 연설을 중단하는 '블랙아웃' 기간에 돌입하는 가운데, 이 경우 다음 주 나올 물가지표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FFR)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이번 달 회의에서 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78.6%로 하루 전(69.8%)보다 더 높아진 반면 0.25%포인트 인상 확률은 30.2%에서 21.4%로 줄었다.

6월 금리 상단이 현재보다 1%포인트 인상된 5.75%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은 전날(57.5%)보다 소폭 낮아진 56.1%이고, 6%에 이를 것으로 보는 견해는 전날(17.3%)보다 늘어난 25.2%다.

bs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