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용카드 빚 갚는 요령, 지출 한도 정하고 철저히 지켜야

주형석 기자 입력 03.16.2023 04:09 AM 조회 4,409
급한 상황에서 빚내지 않고 쓸 수있는 비상자금 마련해둬야
신용점수 늘릴 것과 각종 용도에 적합한 카드 만들어 사용
빚이 여러개 있을 경우 이자율 가장 높은 것부터 갚아야
요즘 이자율이 높아지면서 신용카드 빚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월 페이먼트 갚을 때마다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신용카드 빚을 효과적으로 갚기 위해서는 지출 한도를 정해 지키면서 신용점수를 늘릴 것과 각종 용도에 적합한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고 빚을 진 신용카드가 여러 개일 경우에 이자율 가장 높은 것부터 갚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신용카드 빚을 줄일 수있는 Tip이 제시됐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 재정을 꼼꼼하게 기록해 씀씀이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 재정 웹사이트 WalletHub이 신용카드 빚과 관련해서 어떻게 줄일 수있는지에 대해서 Tip을 제시했는데 한 달 단위로 얼마나 돈을 쓰는지 알지 못하면 규모있게 지출하거나 저축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한 달을 기준으로 각종 비용을 파악해야 어느 정도로 지출을 줄일 수있을지도 결정할 수있다.

그렇게 반드시 써야하는 비용과 줄일 수있는 비용이 결정되면 그 때부터는 줄일 수있는 비용을 줄여야 효과를 볼 수있다.

그리고 비상상황을 대비해 여유 자금을 만들어야한다.

에컨대 갑작스럽게 해고되거나 직장이 문을 닫는 경우에 다른 일자리나 직장을 찾을 때까지 버틸 수있는 돈이 있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상상황에서 기존 Payment를 놓칠 수밖에 없고 빚이 더욱 늘어나면서 연체되는 최악의 상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매달 조금씩 저축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조언이다.

WalletHub은 신용점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권고했는데 신용카드 빚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신용카드를 보지도 않으려 하지만 기회있을 때 신용점수를 높여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WalletHub은 신용점수를 높인다는 것이 결국 신용카드 사용인데 적절한 신용카드 활용이 큰 도움이 될 수있다고 강조한다.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그만큼 빚을 갚는 비용이 줄어들게되고 일자리나 주거지를 찾는 과정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결국 신용카드 빚을 줄여가는데 있어서 여러가지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 최근에는 개성 넘치는 다양한 신용카드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그런 신용카드들을 잘 활용한다면 비용을 더 낮출 수있다.

기존의 신용카드 빚을 이자율 0%인 다른 카드 계좌로 이체하면 이자율을 조금 줄일 수있어 그만큼 빚을 탈출하는 속도가 빨라질 수있다.

게다가 요즘 넘쳐나는 Reward 신용카드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행할 때 혜택을 주는 카드나 Cash Back 카드 등이 빚을 갚는데 유리하고 반면 사용할 때마다 이자가 붙는 카드야 말로 가장 멀리해야한다.

여러개 신용카드 빚이 있다면 가장 이자율이 높은 것부터 갚아나가고 다른 신용카드 빚은 Minimum Payment만 내며 버텨야한다.

그래서 이자율이 가장 높은 신용카드 빚을 청산한 후에는 그 다음으로 이자율 높은 빚을 갚아나가는 것이 올바른 순서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계획을 세워서 신용카드 빚을 갚아도 좀처럼 신용카드 빚이 줄어들지 않는 상황이 명확해지는 경우 이직해서 월 수익을 늘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있다.

현재 능력으로 더 많은 보수를 받을 수있는 일자리를 찾거나 자신의 기술이나 학력을 더 높이거나 자격증을 따는 것 등이다.

WalletHub은 모든 사람들이 처한 환경이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 맞는 방법을 찾아서 빚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