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대통령 “미래세대, 양국의 미래…한일, 자주 만나야” [종합]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박상현(도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일본 도쿄에서 한국인 유학생과 일본 대학생들을 만나 “미래세대의 청년 여러분을 위해서 한일 양국의 발전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회’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양국의 관계 개선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야 말로 양국 공동 이익, 또 세계평화와 번영에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 여러분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 당국자는 물론이거니와 민간 분야의 리더들도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저와 기시다 총리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한국 청년들과 자유롭고 왕성하게 교류하고 협력한다면, 청년세대의 신뢰와 우정이 가져올 그 시너지를 우리들이 체감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 미래 세대가 바로 한일 양국의 미래”며 “여러분이 미래를 생각하고 한국 청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전 총리가 공동선언을 통해 한일관계 회복에 나선 것을 언급하며 “김대중 대통령은 25년 전인 1998년 이곳 도쿄에서 50년도 안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들어선 안된다고 역설했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메이지 시대 사상가인 오카쿠라 덴신의 ‘용기는 생명의 열쇠’라고 말한 점을 거론하며 “25년전 한일 양국의 정치인이 용기를 내어 새시대 문을 연 이유가, 후손에게 불편한 역사를 남겨줘서는 안된다는 믿음 때문이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일본 방문은 한국에는 가장 가까운 이웃나라이고, 그동안 불편했던 양국 관계를 정상화시키는 것 그 자체로 큰 의미가 있다”며 “특히 일본 일정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미래 세대의 여러분을 만나 정말 감회가 새롭고, 여러분과 함께 하는 이 시간을 고대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양국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비슷한 문화와 정서를 공유하고 있고, 또 양국 국민의 민간 교류도 매우 활기차고 역동적”이라며 “이처럼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자유, 인권, 법치라는 보편 가치에 기반한 자유민주 국가라는 것이,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이 단순히 국제사회의 규범을 지키고 상호 존중하는 걸 넘어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공동목표를 향해 함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부연했다.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후 이어진 게이오대 재학생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윤 대통령은 양국관계에 대한 한일 대학생들의 고민,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 한일 경제협력의 미래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친구관계에서 서먹서먹한 일이 생기더라도 관계를 단절하지 않고 계속 만나 소통하고 이야기해야 관계가 복원될 수 있듯이, 국가관계도 그렇게 해야 한다”며 “한일 양국은 자주 만나고 각자 자신을 돌아보면서 한일관계의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하나씩 제거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게이오대 1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이 “한일관계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질의하자, 윤 대통령은 “1학년 학생이 그런 문제의식을 갖고 고민하는 것이 대견스럽고 고맙다”고 했다.

그러면서“한일 관계를 더 발전시키고 정상화하려면 자주 만나야 된다”며 “그러니 학생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 제가 취임 후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한 것도 김포-하네다 항공노선을 푼 것”이라고 답했다.

yuni@heraldcorp.com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