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진짜인줄” 한국계 킬러, 美 FBI에 덜미…가방 속 ‘노인 얼굴’ 알고보니
살인청부 계획을 실행하려 한 혐의를 받는 현국 코르시악(Hyunkook Korsiak·41)이 체포 당시 소지하고 있던 라텍스 가면. [미국 법무부 홈페이지]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살인청부 의뢰를 받고 행동에 나선 40대 한국계 남성이 미국 연방수사국(FBI) 요원에게 체포됐다.

미국 FBI는 “미국 메인주 출신 현국 코르시악(Hyunkook Korsiak·41)이 5만 달러(약 6500만원)의 의뢰비를 받고 살인청부 계획을 실행하려 한 혐의로 지난 8일 뉴욕주 태리타운에서 체포됐다”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FBI는 코르시악이 “돈을 받는 대가로 살인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한 교신 내용을 연방 교정국(BOP)으로부터 입수해 지난해 8월부터 함정수사를 펼쳤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이 남성은 한국계다.

살인청부 계획을 실행하려 한 혐의를 받는 현국 코르시악(Hyunkook Korsiak·41). [미국 법무부 홈페이지]

다국적 범죄 조직의 일원인 것처럼 위장한 FBI 요원들은 지난 두 달 간 코르시악과 뉴욕과 보스턴에서 여러 차례 만남을 가졌다. 이어 요원들은 미드타운 맨해튼 호텔에서 머물고 있다는 설정의 가상의 사업가를 살해하는 청부업을 의뢰했고 코르시악은 이를 수락했다.

코르시악은 위장한 FBI 요원들에게 살인 수법을 밝혔으며 안면 인식 기술을 피하기 위한 노인 분장의 라텍스 마스크와 무기 소음기, 경찰 제복 등을 요청했다.

코르시악은 지난 8일 범행을 위해 이동하고 있던 도중 잠복하고 있던 FBI 요원들에 의해 체포됐다. 체포 당시 코르시악은 차량 안에 총기 4정, 방탄조끼, 탄약 수백 발, 위장용 라텍스 마스크, 소총 스코프, 탄창 등을 소지하고 있었다.

코르시악은 체포 이후 살인청부 혐의(최대 10년형)와 총기 소지 혐의(최대 15년형)로 기소됐다.

마이클 제이 드리스콜 FBI 부국장은 “피고인은 생명의 소중함을 무시했고, 맨해튼 한복판에서 폭력행위를 계획했다”면서 “FBI는 타인의 생명을 냉혹하게 뺏으려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사법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코르시악은 2018년 총기를 훔친 혐의로 52개월형을 선고았다. 그는 교도소에서 복역하던 중 2021년 11월에 석방됐으며, 2011년부터 2013년에도 복역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