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CNN 이어 NBC도 “‘주 69시간 근무? 그렇게 못살아’-한국 젊은이들”
美 NBC "팬데믹 이후 전세계적 흐름의 일부…'워라밸' 부상"
[NBC 사이트 갈무리]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CNN에 이어 미국 NBC도 한국의 '주 최장 69시간' 근로를 골자로 한 노동법 개정안과 관련한 혼란한 상황을 전했다.

미국 NBC 방송은 22일(현지시간)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나라 중 하나인 한국에서 주당 근로시간 상한을 52시간에서 69시간으로 늘리는 방안이 젊은 노동자들의 극심한 반발을 불러 일으켰고 일과 삶의 균형에 관한 세대간 격렬한 논쟁을 촉발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그러면서 “한국에서 ‘살기 위해 일하는 것’과 ‘일하기 위해 사는 것’ 인지에 관한 사회적 논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조용한 사직(Quiet Quitting)', '대퇴사(The Great Resignation)' 같은 흐름을 상기시킨다”고 했다.

조용한 사직은 맡은 일만 최소한으로 소화하는 자세를 말하며, 대퇴사는 코로나19 이후 자발적 퇴직이 급증하는 추세를 의미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2년 늦추는 연금개혁을 추진하자 대규모 시위가 일어난 것도 이러한 흐름 중의 하나로 소개됐다.

NBC는 "코로나19가 유행하는 동안 더 짧은 근무시간이나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많은 노동자가 임금을 벌기 위한 노동에 지배되는 과거의 삶으로 돌아갈 의향이 있는지 재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악명 높은 장시간 노동의 일중독 문화'가 있는 한국의 경우 과도한 노동과 관련한 우려가 특히나 심각한 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한국 근로자의 연평균 노동시간은 2021년 기준 1915시간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회원국 중 네 번째로 많다. 미국과 프랑스 근로자의 연평균 노동시간은 각각 1791시간과 1490시간, 독일은 1349시간이다.

매체는 "한국은 초과근무가 일상화해 있고 퇴근 후엔 회식까지 참석해야 해 과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으며, 직원들은 업무를 끝냈는 지 여부와 상관없이 상사가 퇴근할 때까지 자리를 지켜야하는 압박을 느끼는 문화다"라고 소개했다.

매체는 한국의 자살률이 10만명당 26명으로 선진국 중 가장 높고, 합계출산율(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이 작년 기준 0.78명으로 세계 최저인 것을 언급하면서 "일중독이 공중보건 측면에서도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한국에선 전체 인구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는 20∼30대 MZ세대를 중심으로 이런 일중독 문화에 저항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고, 결국 한국 정부는 21일 '주 52시간 근로제'를 유연화하되 60시간 이내로 상한선을 둬야 한다는 수준으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고 NBC는 덧붙였다.

앞서 미국 CNN도 지난 20일 한국의 노동시간 조정 문제를 다루며 한국 노동자들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긴 노동에 시달리고 있으며 '과로사'로 매년 수십명이 목숨을 잃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한국의 젊은이들이 근로시간 상한 확대에 반대하는 이유를 소개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