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컥한 尹, ‘서해수호 55 용사’ 한명씩 이름 불렀다…“北도발, 반드시 대가” [종합]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
현직 대통령의 ‘롤 콜’은 역대 최초
尹, 호명 전 울컥…“영원히 기억”
“조국 위해 희생한 분들에 최고 예우”
“한국형 3축 체계·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55용사 이름을 부르기 전에 울먹이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전 등으로 전사한 55명 용사의 이름을 한 명씩 호명(roll-call, 롤콜)하고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와 함께 이날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북한의 도발에 맞서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켜낸 위대한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직 대통령이 서해수호 55명 용사를 ‘롤콜’한 것은 역대 최초다. 이날 ‘롤콜’을 위해 무대에 오른 윤 대통령은 55명 용사의 이름을 부르기 전 울컥하며 목이 메어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서해와 서북도서는 세계에서 군사적 긴장이 가장 높은 지역”이라며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대청해전‧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 등 수 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북방한계선(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해수호 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은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서해수호 유가족들과 참전 장병들을 향해 위로와 감사를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이 남북한 대치 상황에서 마음 놓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서해를 목숨 바쳐 수호한 장병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조국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을 기억하고 예우하지 않는다면 국가라고 할 수 없고, 국가의 미래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도발에 맞서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한미,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기념식이 서해수호 유가족과 참전 장병들의 희생과 헌신에 최고 예우를 갖추면서, 영웅을 기억하고 굳건한 안보의지를 표명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55명의 유가족 대표와 참전 장병들의 좌석을 주요 인사석으로 배치하는가 하면, 대규모 군 의장대 분열(육·해·공·해병대 130명)을 통해, 조국을 위해 희생한 분들에 대한 예우를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부터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 대한 책임을 일관되게 강조해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1년 11월 후보 시절 천안함 피격 희생 장병 유가족 대표를 만나 “국격이라고 하는 것은 국가를 위해서 희생된 우리 장병들을 어떻게 기억하고 그 사건을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했다.

취임 이후인 지난해 6월에는 호국영웅들과 유가족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나라를 지킨 영웅을 제대로 예우하고 유가족들의 억울함이 없도록 따뜻하게 모시는 것은 정상적인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앞서 고 민평기 상사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

윤 대통령은 또, 기념식 무대에 전시된 윤청자 여사가 기증한 3‧26기관총, 참수리 357호정과 천안함에 게양됐던 항해기와 부대기 및 함정 명패, 연평도 포격전 당시 북한의 방사포탄 파편을 맞은 중화기 중대 명판 등을 살펴보고 “북한의 무력 도발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기념식에 앞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제2연평해전‧연평도 포격전 묘역과 천안함 묘역, 고(故) 한주호 준위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이 자리에는 故 조천형 상사의 모친인 임헌순 님(제2연평해전), 故 서정우 하사의 모친인 김오복 님(연평도 포격전), 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인 윤청자 님(천안함 피격), 故 정종률 상사의 아들인 정주한 군(천안함 피격), 故 한주호 준위의 배우자인 김말순 님과 최원일 前 천안함 함장 등이 함께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