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기시다 폭발물 피습 뒤 지지율 10%p ↑”…보궐선거 결과 주목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연합]

[헤럴드경제=안대용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15일 선거 유세장에서 폭발물 습격을 당한 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영 방송사 뉴스네트워크인 ANN은 지난 15∼16일 전국 18세 이상 시민 10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45.3%로 직전인 전달 조사 때보다 10.2%포인트 상승했다고 17일 보도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4.6%였다.

조사 항목별로 보면 기시다 내각이 내세우는 저출산 대책으로 ‘문제가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이 80%에 달했다. 또 응답자의 58%는 아동수당 소득제한 철폐 등 저출산 대책의 재원에 대해서도 국민 부담을 늘리는 것을 지지하지 않았다.

방위력 강화를 위한 증세에 대해서는 55%가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기시다 내각의 주요 정책이나 이에 수반하는 증세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은데도 내각 지지율이 급상승한 이유는 기시다 총리를 겨냥한 폭발물 투척 사건 이후 여권 지지층이 결집하는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내각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오는 23일 후반부 통일지방선거와 5개 선거구의 중·참의원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어떤 결과를 거둘지도 주목된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13∼15일 유권자 27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참의원 보궐선거 여론조사에서 5곳 가운데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지역구였던 중의원 야마구치 4구에서만 집권 자민당이 우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작년 7월 8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 중 피살됐을 때도 여당 지지층의 결집으로 자민당이 이틀 뒤 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바 있어서 이번 선거를 앞두고 터진 폭발물 투척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끌고 있다.

d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