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중국 내 보이스피싱 근거지 특정해 총책 추적

(서울=연합뉴스) 송정은 기자 = 마약 공포로 전국을 뒤흔든 강남 학원가 '마약음료' 사건은 중국에 근거지를 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조직이 반년 전부터 범행을 구상해 역할을 나누는 등 치밀하게 계획한 것으로 경찰이 파악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마약과 피싱(phishing)을 결합한 신종 범죄로 규정했다. 국내에서 이 같은 유형의 '마약피싱' 범죄가 확인된 건 처음이다.

안동현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장은 17일 오전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이모(25·한국 국적)씨가 중국에 건너간 지난해 10월부터 이번 사건과 관련한 모의 또는 계획이 시작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경찰에 따르면 중국 내 보이스피싱 조직의 '중간책'으로 추정되는 이씨는 이번 사건을 전반적으로 지시했다. 이씨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하기 위해 중국으로 출국한다고 주변 지인과 가족에게 알리고 지난해 10월17일 출국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씨는 보이스피싱에 마약음료를 이용하기로 하고 중학교 동창인 길모(25·구속)씨에게 마약음료 제조를 지시했다. 중국에서 거는 인터넷전화 번호를 국내 휴대전화 번호로 변작해주는 중계기 업자도 구했다.

길씨는 경찰에서 "친구 이씨 지시로 필로폰과 우유를 섞어 음료를 제조한 뒤 고속버스와 퀵서비스를 이용해 서울에 보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길씨가 이씨로부터 수십만원을 송금받은 내역을 파악하고 이들이 범행 이후 수익금을 나눠갖기로 했을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

마약 음료를 담을 빈 병과 상자, 판촉물을 국내로 배송하는 데 가담한 박모(39·중국 국적)씨 역시 이씨를 통해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서는 보이스피싱 조직에 전화번호를 변작해주는 전문업자 김모(39·구속)씨가 합류했다. 경찰은 인천에서 김씨를 검거하며 노트북 6대, USB 모뎀 96개, 휴대전화 유심 368개를 압수했다. 김씨는 이미 피해액 합계 8억2천600만원의 보이스피싱 43건에 연루된 것으로 경찰은 파악했다.

김씨가 관리한 전화번호는 1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전화번호 1개를 변작해주는 대가로 1만원씩 받았다고 진술했다.

현장에서 마약음료를 학생들에게 나눠준 20대 김모 씨 역시 그동안 보이스피싱 수거책으로 활동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이번 범행을 전반적으로 기획한 '윗선'인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이 중국에 있다고 보고 이씨 등이 범행을 꾸민 콜센터 또는 합숙소 장소를 특정해 추적 중이다. '마약음료' 사건을 벌이기 위해 새로 조직을 꾸린 게 아니라 전통적 방식으로 활동하던 보이스피싱 조직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아울러 이씨와 박씨를 국내로 송환하기 위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경찰은 마약범죄에 엄정 대응하는 중국 정부 기조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일당이 최근 보이스피싱 수사 발달로 수입이 줄자 새로운 유형의 범죄를 기획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마약 중독자를 늘리려 했다기보다는 신종 수법을 모색해 범죄 수익을 늘리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길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과 범죄단체가입활동·특수상해 및 미수·공갈미수 혐의로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미성년자에게 마약을 제공하면 무기 또는 5년 이상 징역형을 받는다.

경찰은 중계기업자 김씨를 전기통신사업법 위반과 공갈미수 혐의로, 길씨에게 '던지기' 수법으로 필로폰을 전달한 박모(35·구속)씨는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각각 송치했다.

s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