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커지는 美 부채한도 우려, 급기야 ‘미국 디폴트’ 걱정까지

123rf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미국 연방정부 부채 한도 상향을 놓고 정치권 갈등이 이어지자 미국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1위 은행인 JP모건은 최근 투자 의견을 통해 월스트리트 은행들이 미 국채가 기술적으로 디폴트 상태에 놓일 수 있는 '적지 않은 위험'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다음 달 부채한도 문제가 이슈로 부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 국고의 가용자원이 8월 중순이면 바닥날 것으로 판단된다는 게 JP모건 설명이다.

JP모건은 "통상 미 정부의 현금이 소진되기 2∼3달 전 초단기 국채 시장의 긴장 신호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면서 "초단기 국채를 많이 보유한 머니마켓펀드(MMF)가 현금 소진 이후 만기인 채권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라고 적극 알리기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지난 1월 부채한도 상향 없이 디폴트를 피할 수 있는 것도 6월 초가 한계라고 밝힌 바 있으며, 일각에서는 3∼4분기에 보유 현금이 바닥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 상황이다.

현재 미국 정부의 부채한도는 31조3천810억 달러로, 지난 1월 19일 한도를 넘긴 상태다.

추가로 국채를 발행할 수 없게 된 미 재무부는 공공분야 투자를 미루거나 정부 보유 현금을 활용해 급한 곳부터 돌려막는 특별 조치로 디폴트 사태를 피하고 있다.

연방정부의 디폴트 사태가 발생할 경우 미국과 세계 경제에 미칠 후폭풍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미국은 의회가 정한 부채 한도 내에서 정부가 국채를 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1년에는 막판까지 여야 타결이 이뤄지지 않아 국가 부도 위험까지 거론되고 국가 신용등급까지 하향 조정되는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올해의 경우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부채한도 상향을 조건으로 정부 지출 삭감을 주장하고 있으나 조 바이든 대통령은 부채한도 상향은 조건 없이 진행하고 재정 개혁 문제는 별도 논의해야 한다고 맞서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초단기 국채 시장에서 이미 디폴트 우려가 반영되고 있으며, 3개월물 국채 금리가 이날 22년 만에 최고치인 5.318%를 찍었다. 또 디폴트 우려를 반영하는 미국의 5년물 신용부도스와프(CDS)의 경우 스프레드가 0.5% 수준으로, 1월 수준의 2배 이상을 기록 중이다.

인터렉티브 브로커스의 스티브 소스닉 수석 전략가는 초단기 국채 시장 금리에 대해 "MMF 자금 등이 미국 정부 디폴트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채권을 피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