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명에 '재외국민 보호 약속'·'우방국과의 약속' 의미 담아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군벌 간 무력 분쟁을 피해 수단을 탈출한 교민 28명을 태운 공군기가 25일 오후 서울 공항에 안착하면서 수단 교민 구출 작전 '프라미스'(Promise·약속)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사상 최초로 육·해·공 자산이 모두 투입된 최정예 팀을 꾸렸다.

또 탄탄하게 다진 우방국과의 외교 네트워크도 우리 국민이 위험에 처한 상황에서 빛을 발휘했다.

◇ 작전명 '프라미스'에 담긴 두 가지 의미

'프라미스'라는 작전명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겼다.

첫 번째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재외국민 보호라는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작전 개시 전에 작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여러 차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는 입장을 강조해왔다.

대선 후보 때인 2021년 11월 23일 연평도 포격 11주기를 맞아 호국 영웅들을 기리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국가의 책무는 없다"고 역설한 바 있다.

작전 명에 담긴 또 하나의 약속은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아라비아 등 우방국과의 약속이다.

특히, UAE는 우리 교민이 수도 하르툼에서 북동부 항구도시 포트수단까지 육로로 이동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줬다.

하르툼에서 포트수단까지 최단 거리는 약 840㎞지만 교민들은 보다 안전한 이동을 위해 우회 경로를 선택, 1천170㎞에 달하는 대장정에 올라야 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 교민은 UAE가 구성한 육로 이동 대열에 합류했고, UAE 측은 이동 대열을 호송하는 편의를 제공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우리 군용기의 제다 공항 이용과 영공 통과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이번 작전 기간 C-130J '슈퍼 허큘리스' 수송기와 KC-330 '시그너스' 다목적 공중 급유기가 교민을 신속히 이송하기 위해서는 총 16개국의 협조가 필요했다.

일반적인 절차를 밟을 경우 16개국 영공 통과에는 약 2주가 소요되나, 관련국 모두 하루 내로 우리 군용기의 영공 통과에 협조했다.

군 관계자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강력한 의지와 지침에 따라 정부 유관 부처가 노력한 결과"라며 "우리의 국가 역량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고 평가했다.

◇ 최초로 육·해·공 '원 팀' 구성…우방과 정보 교류

군은 교민들의 신속하고 안전한 철수를 위해 육·해·공 자산을 총동원해 최정예 팀을 꾸렸다.

우리 군이 재외국민 보호 활동에 육·해·공군의 합동 전력을 모두 투입한 것은 이번 '프라미스' 작전이 처음이다.

공군에서는 C-130J와 KC-330을 비롯해 최정예 특수요원인 공정통제사(CCT)를 동원했으며, 육군에서는 '특전사 중의 특전사'로 불리는 707 대테러 특수임무대를 파견했다.

해군에서는 소말리아 해역 호송전대 '청해부대'에 배속된 충무공이순신함(DDH-II·4천400t급)과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이 오만 살랄라 항에서 수단 인근 해역으로 급파됐다.

가장 먼저 투입된 C-130J는 임무 대기 지시가 내려진 지 약 3시간 만에 부산 김해공항에서 수단 인근 국가인 지부티의 미군 기지로 출발했고, KC-330도 명령 하달 후 4시간 만에 부산에서 이륙했다.

군은 수단 현지에서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불안정한 상황이 이어진 만큼 기체의 특성을 고려해 C-130J와 KC-330을 모두 동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늘의 주유소'로 불리는 KC-330은 중간 기착 없이 현지까지 비행할 수 있지만, 여객기를 모체로 하는 탓에 급격한 기동에는 무리가 따른다.

반면, C-130J는 KC-330에 비해 항속거리가 짧아 수단에서 한국까지 한 번에 비행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군용기로 제작된 덕에 지상의 공격을 회피하는 전술기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애초 군은 하르툼 공항에 C-130J를 착륙시켜 교민을 탈출시킬 계획이었으나, 하르툼 공항이 정부군과 반군의 격전지로 떠오르면서 교민을 육로로 포트수단으로 이동시킨 후 C-130J를 이용해 홍해 맞은편 사우디 제다 공항으로 이송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가장 안전한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국방부·외교부·국정원·대통령실 등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보를 수집했다.

특히 정보 획득 과정에서 미국의 정보기관이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정보 획득 과정에서 한미동맹의 협력이 아주 크게 기여했다"고 전했다.

kind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