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림이나 피해 신고 없어…시 "아직 피해 없지만 예의 주시"

강원도, 지진 신속대응체계 점검…"현장 매뉴얼 따라 선제 대응"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 북동쪽 바다에서 지진이 반복해 발생하자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25일 오후 3시 55분께 동해시 북동쪽 50㎞ 해역에서 규모 3.5 지진이 발생했으나 다행히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시민은 약간의 흔들림을 느끼는 정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소방이나 행정당국에 신고된 피해도 없다.

이 해역에서는 지난 23일 0시 52분 규모 1.7 지진이 발생한 후 현재까지 사흘간 규모 2.0 미만 미소지진까지 포함해 총 17차례 지진이 관측됐다.

지진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지진이 계속되자 이날 오후 4시 기상청을 비롯해 강원도와 동해시는 '인근 주민들께서는 안전에 유의하시고 추가 여진에 대비하여 주십시오'라는 내용의 재난 문자를 잇달아 발송했다.

동해시 인근의 삼척시도 같은 내용의 재난 문자를 보냈다.

강원도는 지진 발생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며 도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지진 신속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나섰다.

도는 도내 18개 시군에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정상 작동을 점검하고, 지진 대비 상황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전파했다.

특히 관계기관과 연계해 상황 모니터링 및 지진 정보 수집·전파, 주요 시설물 유지관리 및 피해 방지체계 구축, 응급 구호물자 확보 및 비축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도록 했다.

또 도민들에게 지진 발생 시 상황별, 장소별 행동 요령 등 매뉴얼을 전파해 만일의 가능성에 대비한 신속 대응 태세를 갖추도록 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도 "도민들께서 불안하지 않도록 신속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지진 소식이 알려지자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는 "진짜 괜찮은 건지 알고 싶어요", "점심에는 규모 3.1 지진 소식도 오고 계속 지진이 동해에서 발생하는 데 괜찮은 건가요?" 등의 댓글이 달리며 불안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또 "하루에 2∼3번씩 동해 쪽에서 규모 2정도 되는 지진이 발생한다는데 왜일까요?", "대지진의 전조인가요?", "조만간 닥쳐올 큰 거의 징조인가?", "저렇게 간 보다가 초대형 지진이 올 거 같다"는 등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동해시 관계자는 "지진이 나고 폐쇄회로(CC)TV를 통해 흔들림이 있었는지 등의 상황을 확인했으나 다행히 아직 흔들림이나 피해 등은 없었다"며 "지진 규모가 커질 것에 대비해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yoo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