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진핑-젤렌스키 '첫 통화'…中 중재외교 주목 [종합]
시 주석 "대화·협상이 유일 출구"
中유라시아 사무 특별대표 파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AFP 연합]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중국 관영 중앙TV(CCTV)가 26일 보도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시 주석이 젤렌스키 대통령과 직접 소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TV(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위기에서 중국의 핵심 입장은 협상을 권하고 대화를 촉구하는 것이라면서 "대화와 협상은 실행가능한 유일한 출구"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지난 2월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1년째를 맞아 정치적 해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사실을 상기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책임있는 대국으로서 정전과 평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 주석은 중국 정부 유라시아업무 특별대표를 우크라이나 등에 파견해 정치적 해결을 위해 각측과 소통할 것이라고 밝혀 중재 외교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핵 문제에서 각측이 냉정과 자제를 유지해야 한다"며 이번 전쟁이 핵전쟁으로 비화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와 더불어 시 주석은 중국이 우크라이나 위기의 제조자가 아니며, 당사자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자료사진). [연합]

젤렌스키 대통령은 통화 내용에 대한 구체적 설명 없이 "시 주석과 길고 뜻깊은 통화를 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또 "나는 중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 임명뿐만 아니라 이 통화가 양국 관계 발전의 강력한 동력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CCTV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현재 우크라 전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중국이 제공한 인도주의적 원조에 사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또 평화 회복을 위해 중국이 외교적 수단을 통해 위기 해결에 역할을 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CCTV는 전했다.

시 주석은 지난달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면서 그 직후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함으로써 양측 사이에서 중재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나 두 정상의 소통은 미뤄졌다. 그간 젤렌스키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소통에 열린 입장임을 누차 밝혀왔다.

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