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45국 전문가 설문…금융위기도 단기 리스크 요인 지목

(서울=연합뉴스) 임상수 기자 = 이코노미스트들은 최근 전 세계 중앙은행 대부분이 금리 인상 기조를 마무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 여전히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올해 최대의 경제적인 우려로 꼽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로이터통신은 45개국 이코노미스트를 대상으로 올해 경제전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세계 경제가 예상보다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주요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려는 각국 정책결정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전면적인 경기침체를 피하거나 부분적인 침체에서 빠져나올 것으로 전망됐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이 2.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3개월 전 조사의 2.1%보다 상향 조정된 것이지만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치 2.8%보다는 낮은 것이다.

이와 함께 이코노미스트들은 인플레이션 전망도 지난번 조사에 비해 상향 조정했다.

조사 대상 45개국의 3분의 2 이상에서 인플레이션 전망치의 중간값이 상향 조정됐으며, 이코노미스트들은 인플레이션이 자신들의 예상을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응답자의 77.2%가 올해 인플레이션 전망에서 가장 큰 위험으로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을 꼽았으며 22.7%만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또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만간 금융완화로 정책을 변화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답해 연내 정책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와 대조를 보였다.

단기적으로 글로벌 경제의 최대 리스크를 물은 데 대해 응답자의 53.4%가 끈질기게 지속되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꼽았으며 46.6%가 금융위기라고 답했다.

글로벌 경제는 지난달 내내 미국과 유럽 지역은행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로 휘청거렸으나 지금은 그런 우려가 진정국면에 들어간 상태다.

캐나다 TD증권의 제임스 로시터 글로벌 매크로 전략담당 총괄은 "(금융) 위기에 대한 공포가 사그라지자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며 "오랫동안 예상돼 온 근원물가의 둔화가 현실화하지 못하자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우상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역대 최저수준의 실업률을 기록 중인 선진국 노동시장으로 인해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다.

미국의 실업률은 현재 3.5%에서 연말까지 4.3%로 높아지고 내년에는 평균 4.5%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과거 경기침체 당시와 비교하면 사상 최저 수준이다.

성장률은 올해와 내년 각각 1.1%와 0.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세계 2대 경제 대국인 중국도 올해 3.0%에서 내년에는 5.4%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