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틱톡 인기 덕…올해 광고 수익 36% 증가 전망"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미국 정치권의 틱톡 퇴출 압박에도 중국의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에 광고가 끊기지 않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4일 보도했다.

시장조사업체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틱톡의 광고 사업 수익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68억3천만 달러(약 9조700억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광고 대행사 2곳의 관계자들은 로이터 통신에 미국 내 틱톡의 입지가 위태로운 상황에서도 기존의 광고 계획을 변경한 광고주는 없다고 밝혔다.

미국은 안보 위협을 이유로 틱톡 제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2023년 회계연도 예산법안을 통해 정부 내 모든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미국 내 틱톡 이용을 전면적으로 막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몬태나주(州) 의회는 지난달 미국 50개 주 가운데 처음으로 틱톡 금지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그런데도 광고주 이탈이 없는 건 틱톡이 미국 대중 사이에서 여전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틱톡을 이용하는 미국인은 약 1억5천만 명으로 집계된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Z세대'의 경우 틱톡을 주요 소통 통로로 삼고 있다.

대형 브랜드와 협업해온 미 광고 기업 디마시모 골드스타인의 창업자 마크 디마시모는 "(광고주들이) 그대로인 한 틱톡은 대체할 수 없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체인 인플루언셜의 라이언 디터트 최고경영자(CEO)도 "우리 고객 중 아무도 '틱톡에 돈을 쓰지 말라'고는 말하지 않고 있다"며 "(광고 제한 등) 확산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틱톡도 광고주 유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틱톡은 이날 저녁 미 뉴욕에서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에서 버즈피드, NBC유니버설과 같은 매체의 콘텐츠 바로 옆에 브랜드 광고를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광고 포맷을 발표할 예정이다.

틱톡은 "사실에 기반한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광고주 우려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hanj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