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아시안증오범죄 예방프로젝트] "CCTV보면 한인향해 조준사격 한 것"

되풀이된 혐오, 댈러스 2
참사후 한인들 총기에 관심
총격 피해 무서워 총기구입
잇따른 난사의 아이러니
당국 '증오범죄 규정' 미온적

텍사스한인사격협회(TKSA) 앤드루 오 회장은 “협회 회원들도 의견이 각기 다를 만큼 총기 이슈는 매우 복잡하다”며 “총기 구매 과정을 지금보다 까다롭게 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오 회장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AR-15, MP-5 등 총기들을 설명하고 있다. 장열 기자

텍사스한인사격협회(TKSA) 앤드루 오 회장은 “협회 회원들도 의견이 각기 다를 만큼 총기 이슈는 매우 복잡하다”며 “총기 구매 과정을 지금보다 까다롭게 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오 회장이 직접 소유하고 있는 AR-15, MP-5 등 총기들을 설명하고 있다. 장열 기자

아시안과 혐오의 교점에는 총기가 있다. 명제는 되레 역설을 낳는다. 지난 6일 발생한 앨런 아웃렛 총기 난사 사건이 그렇다.
 
10일 유명 총포사 ‘웩스 건스(Weg’s Guns)'를 찾아갔다. 댈러스 한인타운에서 북동쪽으로 불과 5마일가량 떨어진 곳이다.
 
매장 내에는 10여명이 총을 살피고 있었다. 한인도 눈에 띈다. 전성우(46·루이빌)씨는 “앨런 아웃렛 사건의 한인 피해자들과 아는 사이”라고 했다.
 
전씨는 “지인이 안타까운 일을 당하니까 이제는 도저히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동안 취미 생활을 위해 총을 샀는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무섭다는 생각이 들어 나를 지키기 위한 총을 구비해 놓기로 했다”고 말했다.
 


비영리재단 총기폭력아카이브(GVA)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정식 등록된 총기는 3억 정 이상이다. 반면, 불법 총기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4억 정으로 추산한다. 현실적으로 전면 규제는 쉽지 않다.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총기 규제와 자기방어의 논리가 그 지점에서 상충한다.
 
텍사스한인사격협회(TKSA) 앤드루 오(53·코펠) 회장과 김상훈(48·캐롤튼) 전 회장은 총기 전문가다. 그들을 만나러 파머스브랜치 지역으로 향했다.
 
TKSA 오 회장은 “팬데믹 당시 아시안 증오범죄가 급증할 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총을 갖고 다녔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이번 앨런 아웃렛 총기 난사 사건을 두고 '인종 범죄'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는 “사건 당시 상황이 담긴 CCTV를 보면 총격범은 차를 멈춰 세우고 한인 피해자들이 걸어가던 화단 쪽을 향해 조준 사격을 했고 문신 등을 보면 나치 사상을 가진 것이 분명하다”며 “언론과 당국이 인종적인 부분을 왜 집중적으로 다루지 않는 것이 의아하다”고 말했다.
 
실제 텍사스공공안전국은 지난 9일 “총격범인 마우리시오 가르시아가 신나치 사상을 갖고 있으며 이는 그의 서명으로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런데도, 당국은 증오 범죄로 규정하는 데는 여전히 미온적이다.
 
총기 난사 사건 현장인 앨런 아웃렛으로 차를 몰았다. 아웃렛 입구에는 추모 공간이 마련돼 있다. 사건 발생 닷새째인데도 이곳엔 아직도 눈물과 슬픔이 가득하다.
 
100여 명의 추모객이 침묵 속에서 십자가마다 새겨진 희생자의 이름을 일일이 바라보고 있다. 퇴근 시간과 맞물리는 오후 5시가 넘어서자 추모객의 발걸음이 줄을 잇는다.
 
아시안을 향한 '모범적 소수계(model minority)'의 폐해는 아이러니하게 총기 사건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추모 현장을 찾은 박충근(43·프리스코)씨는 현재 댈러스 지역 한 미국 기업에서 엔지니어로 근무 중이다.
 
박씨는 “텍사스는 타주와 달리 총기 소유가 보편적이라서 미국인 동료들도 총을 한두 정씩 가진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대화를 나눠보면 아시안은 성실히 일만 하고 대체로 총기를 소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데 그러한 인식이 때로는 아시아계를 약한 존재로 보며 보이지 않는 무시로 느껴질 때가 있다”고 말했다.
 
잇따르는 총기 사건은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혐오의 과녁이 되면 두려움이 엄습한다. 총기 소유 근저에는 '강 대 강'으로 맞설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현실이 존재하는 셈이다.
 
사건 현장에서 남쪽으로 2마일 남짓한 곳에는 세인트주드 가톨릭 성당이 있다. 오후 7시, 앨런 아웃렛 사건 희생자를 위한 특별 미사가 진행되는 그곳으로 갔다. 성당 안은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빼곡하다.
 
성당 한 관계자는 “800여 명 정도 모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인 일가족 등 희생자의 이름이 한 명씩 불릴 때마다 사제들이 초에 불을 켰다. 8개의 촛불은 그렇게 타들어 갔다.
 
주보 앞면에 적힌 추모 미사 주제 글귀가 선명하다. '평화와 치유(Peace and Healing)'.
 
증오가 남긴 상처는 그만큼 깊다.

관련기사


댈러스=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