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바이든, 잇따른 총격 사건에 “의회는 뭐라도 좀 해라”
미국의 한 총기점에 진열된 반자동 권총 [AP]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미국서 총기 사건으로 희생자가 잇따르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를 향해 강력한 총기 규제를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전국지인 USA투데이 기고문에서 “나는 총기 폭력을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의회는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은 뉴욕주 버펄로 총기 난사 1주년으로, 그는 지난 1년간 미국에서 650건이 넘는 총기 난사 사건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4만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버펄로 총기 난사 사건은 백인 우월주의자가 뉴욕의 한 슈퍼마켓에서 공격용 소총을 난사해 10명이 숨진 참사다.

이후 의회는 지난해 6월 총기 규제법인 ‘더 안전한 지역사회법’을 30년만에 통과시켰다. 이 법은 총기를 사려는 18~21세 국민의 신원 조회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공격용 소총과 대용량 탄창 판매 금지 등이 빠져 한계가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총기 사건 피해 가족들과 대화에서 늘 대책과 규제를 요구받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우리 아이들이 총격범을 피하고 숨는 법을 배우거나 영화관, 식당에서 탈출구를 찾는 나라가 되지 않아도 된다”며 “제발 뭐라도 좀 하라”고 강조했다.

또 “대다수의 미국인들, 심지어 많은 총기 소유자들도 의회가 총기 폭력을 줄이기 위한 상식적인 조치를 취하길 원한다”면서 “하지만 너무 많은 공화당 의원들은 유권자들 대신 총기 제조업체의 말을 듣고 있다”고 비판했다.

백악관은 이날 해당 법을 강화하기 위한 13개 조치를 발표하는 등 총기 폭력을 줄이기 위한 행정조치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총기 구매시 신원조회를 강화하고 일부는 총기를 구매할 수 없도록 했다. 또 총기 사건으로 인한 피해자들의 슬픔과 트라우마를 해소하기 위한 정신건강 회복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백악관과 법무부는 조만간 주의원과 주지사실을 소집해 21세 미만 총기 구매자의 신원을 더 꼼꼼히 확인하도록 하는 법 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으로도 계속 효과적인 조치를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하지만 내 힘은 절대적이지 않다”며 의회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격용 무기와 대용량 탄창을 금지하고 모든 총기 소유자에게 안전하게 총기를 보관해야 하는 의무를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총기 구매시 신원 조사를 요구하고 총기 제조업체의 책임 면제를 폐지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미국 애리조나주와 켄터키주 등 곳곳에서 또 총격 사건이 발생해 사상자가 발생했다.

애리조나주 유마에선 총격으로 2명이 사망하고 5명이 다쳤다. 켄터키주 루이빌에선 한 사업장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했다. 1명을 위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엔 테네시주 세비에빌의 한 가정집에서 경찰과 총격전이 벌어져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경찰은 수상한 차량이 집으로 들이닥치자 집 안에 있던 누군가 총을 쏘면서 총격전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