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불안정성에 사업 취소·축소 속 '설상가상'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미국 연방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막기 위한 움직임이 이번 주 본격화하는 가운데 미국 소기업들 사이에서는 막판 타협에 기대를 걸면서도 공포감이 커가고 있다.

21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건설회사와 식품 체인점, 정신과 의원 등 많은 소기업이 의회가 제때 부채 한도를 올리지 않을 경우 파국을 우려하고 있다.

소기업 경영자들은 의회가 곧 타협에 이를 것으로 낙관을 해왔으나 협상 시한(이르면 6월 1일)이 다가오면서 공황 상태로 변하고 있다.

덩달아 이들은 정부의 지급 연기와 프로젝트 지연, 대규모 해고 등과 관련한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대비하기 시작했다.

창고나 차량 정비 시설 등 연간 10여건의 정부 공사를 하는 건설업체를 운영하는 로즈메리 스위에르크는 WP에 "이것은 정말로 재앙을 부를 가능성이 있다"며 "한 프로젝트를 중단하면 300명이 더는 일할 수 없게 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디폴트는 780만명의 실업과 10조 달러의 가계자산 손실 등을 포함해 급속히 진행되는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소기업들은 막판 타협이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최근 불안정성은 이미 사업을 뒤흔들어 놓고 스트레스를 가중하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업체들은 이미 고물가와 대출금리 상승, 소비자 지출 감소 등에 시달리고 있고, 또한 최근 지역은행 잇단 파산으로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어려움이 더 크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타격은 특히 정부 사업을 수행하는 수만개의 소기업에 가장 즉각적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소기업 단체들은 디폴트가 현실화하면 정부가 지출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둘지 명확하지 않지만 소기업들을 맨 밑자리에 둘 것으로 말하고 있다.

볼티모어에서 건설회사 트라이던트 빌더스를 운영하는 브렌던 맥클루스키도 걱정이 많은 사람 중 하나다.

그는 기존 건물을 헐어내고 새 건물을 짓기 위한 정부 공사를 22일 시작할 예정이다. 다음 달 정부 측으로부터 100만 달러를 받기로 돼 있는데 부채 한도 문제가 해결될지 걱정이 태산이다.

이미 금리 인상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정부와 민간 양쪽에서 사업이 취소되고 사업계획을 축소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구리와 철강 같은 원자잿값이 오르는 것도 부담이다.

맥클루스키는 WP에 막판 타결을 기대하면서도 이번에는 "더 겁이 난다"며 "이것이 엄청난 벼랑 끝 전술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화하면 대책이 없어 대단히 곤란한 입장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22일 부채한도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다.

cool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