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버드 후배들 앞에 선 반기문 "혜택받은 만큼 사회에 보답해야"

김나연 기자 입력 05.25.2023 12:45 AM 수정 05.25.2023 12:48 AM 조회 2,457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하버드 케네디스쿨 졸업생들에게 세계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어제(24일) 하버드대에서 열린 케네디스쿨 졸업 행사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졸업 축사를 맡았다.

케네디스쿨은 하버드대의 공공정책 전문대학원으로 행정학과 국제정치 등 관련 분야에서 손꼽히는 명문이다.

지난 1984년 케네디스쿨을 졸업한 반 전 총장은 졸업장을 받는 후배들에게여러분들은 엄청난 혜택을 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면서 그 혜택을 사회에 돌려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반 전 총장은 인류가 기후 위기를 멈추지 못한다면 기후 위기가 인류를 끝장낼 것이라면서 졸업생들에게 지구온난화 위기에 대한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우리가 달에 가기로 한 것은 쉬워서가 아니라 어렵기 때문이라는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인용한 반 전 총장은 젊은 세대가 기후 위기에서 지구를
구해야 하는 이유도 쉬워서가 아니라
어렵고 긴박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류의 실존적인 위기 문제를 우리 세대가 해결하지 못하고 젊은 세대에게 넘겨주게 돼 안타깝다면서도 미래의 지도자가 될 여러분들은 세계를 변화시킬 힘이 있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반 전 총장은 온실가스를 감축해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제한하자는 파리협약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나타낸 뒤 여러분들이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맞서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반 전 총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언급하면서 후배들에게 불의에 맞서라고 당부했다.

그는 러시아의 침공은 2차 세계대전 종전 때부터 지켜진 국제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면서 러시아 침공에 대해 일부 국가들이 침묵하고 있는 것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단 그는 정의는 오늘이 아니더라도 내일, 내일이 아니더라도 가까운 미래에는 승리한다며 정의가 승리하도록 우리들도 힘을 써야 한다고 호소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