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욱일기 달고 들어온 日해상자위대 수장 "한국과 관계개선 큰 걸음"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일본 해상자위대 수장인 사카이 료 해상막료장이 30일 자위대 호위함이 욱일기를 달고 부산항에 입항한 것에 대해 "국제관례에 따라 받아들여졌다. 한국 해군과 관계를 개선하는 데 매우 큰 걸음"이라고 밝혔다.

30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사카이 해상막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며 "한국 해군과 더 강고한 협력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함정의 상호방문이나 합동 훈련 등의 실적을 쌓아 신뢰를 향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는 한국이 31일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엔데버23'에 참가하기 위해 전날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달고 부산항에 들어왔다.

자위함기는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라는 지적을 받는 욱일기의 일종이다. 1954년 자위대법 시행령으로 채택됐다. 이 법에 따르면 자위대 선박은 자위함기를 일장기와 함께 게양해야 한다.

앞서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11월 한국 해군 주최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도 초청됐지만 한국이 욱일기 대신 일본 국기와 태극기만 게양하라고 요구하자 일본은 이에 반발해 행사에 불참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엔 한국 국방부가 일본 함정이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방한하는 것에 대해 '국제적 관례'라는 입장이라며 문제 삼지 않았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